학교에서 우리는 맞춤법과 문법을 배워 올바르게 읽고 쓰고 말하는 법을 터득했다. 하지만 좋은 대화를 위해서는 국어 교과 과정에 포함된 것보다 훨씬 많은 노하우들이 필요하다.
대화란 감정적인 단계에서 상대방과 유대감을 만들어나가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교과서에도 실려있지 않았고 시험에도 나오지 않았다. 적절한 대화법을 익히는 것은 꽤나 험난한 길일 수 있다.
학교에서도 알려주지 않았던 필수적인 대화법 6가지를 소개한다.
1. 공감하기
시어도어 루즈벨트는 ” 얼마나 많이 아는가보다는 얼마나 남을 배려하는가가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공감력은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핵심 능력이다. 상대방의 이야기에 공감의 표시를 보임으로써 훨씬 잘 유대를 형성할 수 있다.
How to:
상대방과 함께 생각하고 그들과 함께 느껴보자. 자신의 판단 기준은 잠시 유보하고 상대방의 감정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그가 겪고 있는 어려움을 자신의 경험에 빗대어 생각해보자. 그런 다음에 그들을 격려해주고 가능하다면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보자.
2. 갈등 조정하기
해결되지 않은 채 남아있는 갈등은 관계에 지속적인 해를 입힌다. 그렇다고 해서 애초에 갈등을 피하는 것 역시 상책은 아니다. 피하려고만 한다면 끓어오르는 불만과 분노에 괴로울 것이다.
How to:
대응은 하되, 대꾸는 하지 말자.
대꾸한다는 것은 감정에 이끌려 말과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대응을 한다는 것은 감정을 절제하고 사람이 아닌 문제에 집중하는 것을 의미한다. 화해의 손길을 내미는 과정이 실질적인 해결책을 찾아내는 것보다 더 중요할 때가 있다. 그 과정에서 당신이 상대방과의 관계를 얼마나 중시하는지 드러나기 때문이다. 상대의 주장을 잘 듣고 당신이 원하는 바를 차분하고 명확하게 전달하자. 무엇이 진정으로 ‘이기는’ 길인지 잘 생각해봐야 한다. 말싸움에서 이기는 것과 인간 관계에서 이기는 것은 매우 다르다.
3. 좋은 질문 던지기
좋은 대화를 위해서는 잘 대답하는 법보다는 잘 물어보는 법을 알아야 한다. 좋은 질문을 물어보는 것은 상대로 하여금 당신이 더욱 열정적이고 열린 마음으로 대화에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받아들이게 만든다.
How to:
흥미로운 답변을 이끌 수 있는 좋은 질문을 던져보자. 이를 위해서는 ‘예, 아니오’로 끝날 수 있는 질문보다는 다양한 답변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개방적인 질문을 시도해야 한다. 또한 진정성 있는 호기심에서 질문이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상대의 말에 잘 귀기울이면 현명한 질문이 자연스레 떠오를 것이다.
4. 효과적으로 협상하기
일상 생활에서 타협과 협상을 해야 하는 상황을 피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리고 협상의 기술 없이 협상에 임하는 것은 총 없이 전쟁터로 향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How to
단호하게 입장을 표명하고 서로 윈윈하는 전략을 찾아보자. 상대가 협상을 원한다면 그것은 당신이 상대에게 필요한 무언가를 가지고 있는 것이라는 사실을 인지하자. 현실적으로 가능한 범위에서 가장 강하게 여러분의 주장을 피력해야 한다. 우선 상대의 말을 들어보고 당신에게 그들이 원하는 것이 얼마나 있는지 계산해보자. 협상이 실패할 경우를 대비해서 플랜 B도 세워놓아야 한다.
5. 적극적으로 경청하기
누군가가 당신에게 말을 한다는 것은 그에게 함께 나누고 싶거나 당신에게 들려주고 싶은 무언가가 있다는 의미다. 이를 잘 들어주지 않는 것은 상대의 자존심에 상처를 줄 수 있다. 상대의 말을 잘 들어줌으로써 그가 중요하다고 여기는 것의 가치를 인정해준다면 빠른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How to:
그 순간만큼은 상대가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사람인 것처럼 상대의 말에 집중하자. 상대가 어떤 이야기를 하든 일단 판단을 유보하자. 또한 상대의 말에만 귀 기울이는 것이 아니라 그와 함께 전달되는 감정에도 관심을 기울여보자.
6. 제스처 사용하기
대화란 말하는 방식에만 연관된 것이 아니라 서로 조우하면서 이루어지는 전반적인 경험과 관련이 있다. 말 없이 남기는 제스쳐만으로도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How to:
세 가지 제스처 원칙을 명심하자: 미소, 아이컨택, 악수
사람을 만날 때 진심을 다해서 미소를 지어보자. 말을 할 때는 상대의 눈을 바라보자. 그리고 좋은 악수를 통해서 이 두 가지를 완성시켜보자. 항상 몸을 편하게 유지하고 자신감 넘치게 행동해야 한다. 더 나아가서 상대방의 제스처를 읽는 법도 익혀보자.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사진= Pixabay, tvN ‘알쓸신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