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행히 지금은 사라진 과거의 끔찍한 수술법 Top 9

2017년 9월 21일   정 용재 에디터

이 끔찍한 수술과 치료법들을 알고 난 후 진심으로 이 시대에 태어난 것에 감사했다. 이 글을 읽게 되면 당신도 충격 받을 것이다. 이런 치료를 받을 바에는 그냥 죽는 게 낫다고 생각할 정도다.

1. 인슐린 쇼크

정신분열증 환자들에게 인슐린을 다량 주사해서 쇼크를 일으켰다. 이로 인해서 몇 주 동안이나 코마 상태에 빠진 경우도 많다. 쇼크에서 환자가 깨어나면 정신 분열증이 치료될 것이라고 의사들이 믿었다고 한다. 물론 말도 안되는 논리다.


2. 수면 박탈

과거 몇몇 병원에서는 침대 부족으로 환자들을 교대로 잠 자게 했다. 그들은 이 방법이 우울증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했지만 현실은 수면 부족이 오히려 우울증의 원인이라는 것이다. 


3. 천두술(두개골에 구멍을 뚫는 수술)

이 수술법은 실제로 과거 정신병을 치료하던 방법 중 하나였다. 가장 오래된 수술법 중 하나이며 지구 전역에서 널리 쓰인 방법이다. 전세계적으로 지금까지 약 1500개의 구멍 뚫린 두개골이 발견 되었다.


4. 열탕 요법

환자를 욕조에 집어넣고 뜨거운 물을 신체에 분사하는 방식의 치료법이었다.


5. 냉탕 요법

환자들을 꽉 막힌 튜브 형태의 얼음물 욕조 속에 들어가게 하는 치료법이었다.


6. 불임술

이 수술은 주로 정신분열증과 같은 정신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율리우스 바그너 야우레크 박사는 과도한 자위 행위가 정신 분열증의 원인이라고 생각했다.  때로는 매력적이지 않다고 여겨지는 사람과 가난한 이들을 대상으로 행해지기도 했다.


7. 장기 적출

헨리 코튼 박사는 제대로 치료되지 않은 박테리아 감염이 정신 질환의 원인이라고 생각했다. 이 때문에 그의 정신 질환 치료 과정은 ‘외과적 세균학’이라는 이론을 기반으로 진행되었다. 이 이론은 감염된 장기를 적출하는 방법을 포함하고 있었다. 편도선이나 치아는 물론이고 고환, 난소, 방광, 위장, 결장 등의 신체 부위가 이 수술법으로 제거되었다.


8. 말라리아 병균 접종 1

과거 의사들은 말라리아 병원균이 열병을 일으켜서 매독균을 죽일 수 있다고 생각했다.


9. 전기 충격 요법 

다양한 정신 질환의 치료법으로써 전기 충격을 사용했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사진=WittyFe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