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가슴의 부작용 8가지

2017년 9월 22일   School Stroy 에디터

[속삭닷컴] 모든 일에는 명암이 있게 마련이다. 성관계 때 느끼는 오르가슴도 반드시 행복하다고만 할 수는 없다. 쾌감·발산·만족 등 긍정적인 이미지도 있지만, 환각·재채기·심한 피로감 등 부정적인 이미지도 없지 않다.

미국 남성잡지 ‘맨스헬스’는 ‘오르가슴 후 발생할 수 있는 가장 이상한 8가지 부작용’을 소개했다. 성 전문가들은 최근 ‘성의학 리뷰’ 저널에서 이들 부작용을 ‘오르가슴 주변현상’ (peri-orgasmic phenomena)이라고 불렀다.

1. 환각

잠자리 기술로 그녀를 다른 세상으로 데려갈 수도 있다. 터키의 2011년 연구 결과에 따르면 ‘확대된 성적 반응’(오르가슴)을 경험했다고 주장하는 여성 50명 가운데 76~100%는 하늘로 붕 뜨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고 밝혔다. 24%는 만화 세계로 들어가는 느낌을, 75%는 유체이탈 느낌을 가졌다고 답변했다. 또 24%는 데자뷰(기시감)를 느꼈다고 밝혔다.

2. 질병

이 부작용은 ‘오르가슴 후 질병 증후군’(post-orgasm illness syndrome)이라고 부른다. 심한 피로감·발열감과 일시적인 감기 증상 등을 보이며, 사정을 한 남성들에게서 보고됐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정액 내 단백질을 외부 침입자로 잘못 여겨 면역반응을 늘리기 때문에, 몸이 아프게 된다. 진단이 어렵지만, 이 증후군이 의심되면 알레르기 전문의를 찾는 게 좋다.

3. 전신 이완·의식 상실(Orgasmolepsy)

1928년에 처음으로 보고된 증상이다. 일반적으로 낮에 참을 수 없이 졸리는 증상(기면증) 등 수면장애와 관련해 발생한다. 증상은 약 30초 안팎 지속되며, 근육 조절력이 완전히 없어진다. 수면장애 환자 중 22%가 이에 해당한다.

4. 울음

눈물 흘리기와 일시적인 우울감, 그리고 우울증·불안감·흥분 등 ‘성교 후 불쾌감’(postcoital dysphoria)의 증상 가운데 하나로, 성관계 후 울음을 터뜨린다. 1시간 이내에 증상을 보이며, 안정적인 관계에서도 종종 나타난다.

국제성건강 저널에 실린 2011년 연구 결과에 의하면 여대생 3명 중 1명꼴이 ‘성교 후 불쾌감’ 증상으로 한 번쯤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재채기

재채기와 성관계의 관련 사례에 대한 보고는 1900년대 이후 상당히 많았다. 1972년, 59세 남성이 오르가슴 후 심한 재채기와 콧물 증상을 보였으며, 이는 10년 동안 지속됐다. 오르가슴 중 부교감 신경계의 한 부분이 활성화하면 다른 부위까지 활성화하며, 이 때문에 재채기 증상이 나타난다.

6. 통증

성교통이 없는 여성들도 오르가슴 후 통증을 느낄 수 있다. 2009년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해부학적이거나 감염성이 아닌 통증을 경험한 여성의 사례가 3건 보고됐다. 만성 전립선 질환을 앓고 있는 남자 환자도 오르가슴 후 통증을 경험할 수 있다.

7. 발의 오르가슴 감각

성의학 저널에 발표된 2013년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55세 여성이 ‘원치 않은 오르가슴 감각’을 왼발에서 느낀 것으로 보고됐다. 이 감각은 남편과 성관계를 가질 때 느끼는 오르가슴과 매우 비숫했다. 연구팀은 발의 손상된 신경섬유가 부분적으로 재생됨에 따라 이런 감각이 생겼다고 분석했다.

8. 두통

흥분 때문에 폭발적인 두통이 양쪽 머리에 발생한다. 증상이 지속되는 시간은 몇 분에서 3시간까지 다양하다. 편두통 약을 먹거나 사전에 프로프나놀롤로 치료하면 증상이 완화된다.

기사 및 이미지 제공=속삭닷컴 김영섭 기자

▶ 관련기사
희귀 질환자들의 성생활
자위를 해야 하는 이유 7가지
봄, 섹스가 맛있는 7가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