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에 흔히 저지르는 5가지 실수

2017년 9월 22일   정 용재 에디터

20대는 험난한 시기다. 학교를 졸업하고 직장과 사회에 첫 발을 내딛게 될 것이고  옛 친구들과 멀어질 수도 있으며, 첫 사랑을 시작하거나 첫 이별을 맞이하게 된다.

어떻게 스스로의 삶에 접근하느냐에 따라서 이 혼란스러운 시기를 얼마나 잘 헤쳐나갈 수 있을지가  결정된다.

당신도 모르는 사이 당신의 행복한 20대를 망치고 있을지도 모를, 흔히 저지르는 다섯 가지 실수들을 살펴보자.

1. 인생의 중요한 것들을 알아내려고 애쓴다. 그리고 그 모든 것들이 한순간에 일어나기를 바란다.

오늘날 젊은이들은 엄청난 사회적인 책임과 압박에 시달린다.

최대한 이른 시기에 성공적인 직장에 취직해야 하고, 좋은 배우자를 찾아야 하며, 30대가 되기 전에 최종적인 인생의 목표를 정해야 한다.

많은 젊은이들이 정신 건강에 문제를 겪고 있는 것이 놀랍지도 않다.

새 직장과 인생의 진로, 그리고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발견하기까지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다는 점을 명심하자.

졸업 후 5년, 10년, 혹은 15년만에 인생의 모든 것들이 완벽해질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


2. 살기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일하기 위해 산다.

자신의 일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면 삶에 대한 건강한 만족감을 얻을 수 있고, 넉넉하게 돈을 벌 수 있다면 윤택한 삶을 살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이들은 돈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인간 관계와 취미와 즐거움을 저버리기도 한다. 일과 여가 사이의 적당한 균형을 유지해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자.


3. 변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지는 않고 비관에 빠진다 .

우리가 사는 세상은 완벽하지 않고 아직 사회에는 변해야 할 모순들이 많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20대 때는 회의적인 시각으로 부정적인 면만 바라보기 쉽다. 하지만 더 건설적인 방향은 스스로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만들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다.

정기적인 후원이나 기부를 하는 간단한 일에서부터 봉사 활동에 참여하거나 이웃 사회에 중요한 활동에 뛰어드는 것에 이르기까지,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은 다양하다.


4. 사랑만으로도 관계가 지속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랑은 분명 연애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다. 하지만 사랑 하나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상대와 함께할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누군가와 열렬히 사랑에 빠지는 경우도 있다.

가장 좋은 연애는 낭만적인 사랑뿐만 아니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가치와 꿈, 인생의 목표로 이루어진 관계다.


5. 부모님을 비난하고 그들 역시 인간이라는 사실을 잊는다.

자라난 환경과 부모님과의 관계는 당신의 성격과 대인관계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부모님의 잘못된 부분만 바라보려고 한다. 조금 더 부모님을 편견없이 바라볼 필요가 있다.

이 세상에 완벽하게 좋은 사람도 없고 100% 나쁜 사람도 존재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육아에 대한 경험이 전무한 상태로 자식을 기르게 된다.

그리고 당연히 때로는 실수를 저지를 수밖에 없다. 부모님도 인간이라는 사실을 명심하고 부모님이야말로 당신이 의지할 수 있는 유일한 기둥이라는 점도 가슴에 새기자.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사진=Pixa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