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동’에 중독된 남자들이 걸릴 확률 높다는 성기능 장애

2017년 9월 28일   School Stroy 에디터

[속삭닷컴] 포르노를 많이 보는 남성은 성기능 장애를 겪을 확률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포르노가 젊고 경험이 없는 사람들에게 비현실적인 기대감을 갖게 해 막상 실제 상황이 닥치면 정상적으로 반응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이다. 미국 건강의학포털 웹엠디는 최근 보스턴에서 열린 미국비뇨기학회 연례회의에서 발표된 연구 결과 이같이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포르노를 현실 세계의 성행위보다 더 좋아하는 젊은이들은 함정에 빠져 막상 기회가 생겼을 때 다른 사람들과 성관계를 갖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또 포르노에 중독된 남성들은 발기부전으로 고통당하고 성관계에 대해 만족하지 못할 확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샌디에이고의 한 비뇨기과 클리닉에서 치료받은 20~40세 남성 환자 31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벌였다. 그 결과, 남성의 3.4%만이 포르노 시청을 자위행위보다 더 선호한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이번 연구의 주요저자인 메튜 크리스먼 박사는 “포르노 중독과 성기능 장애 사이에 통계적 관련성이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말했다. 그는 샌디에이고 소재 해군메디컬센터의 비뇨기과 전문의로 봉직하고 있다.

크리스먼 박사는 “이 연령집단에서 발기부전의 기질적 원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매우 낮다”며 “따라서 시간 경과에 따라 이들의 발기부전이 늘어나는 현상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포르노 시청이 그 수수께끼를 푸는 한 단서가 될 수 있으나, 연구 자료를 분석한 바에 의하면 그것이 유일한 단서라고 꼬집어 말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 문제는 중독의 생물학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는 “성행위는 자기강화 활동이나 반복 행동을 일으키는 코카인이나 메스암페타민 등 마약과 똑같이 뇌의 보상체계를 활성화한다”고 밝혔다. 특히 인터넷 포르노는 이 두뇌회로에 특이한 자극을 가하며, 이는 새롭고 강한 성적 자극을 일으키는 이미지를 자기 자신이 지속적·순간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것이다.

크리스먼 박사는 “인터넷 포르노를 너무 많이 시청하면 마약처럼 내성이 증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포르노를 자주 보는 사람들은 실제의 성행위에 대한 반응이 상대적으로 더 약할 확률이 높고, 흥분하기 위해선 점점 더 고강도의 포르노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내성은 성기능 장애는 물론, 파트너와의 성관계보다 포르노를 더 좋아하는 현상과 남성의 성기능 장애 사이의 통계적 관련성을 설명해 준다”고 말했다.

조셉 알루칼 박사는 “포르노는 또 젊고 경험이 부족한 남성들에게 비현실적인 기대감을 갖게 해, 실제의 성행위가 포르노에서 본 환상적인 장면과 어긋날 경우 불안감을 초래해 성욕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뉴욕대 남성생식건강교실 주임교수다.

그는 “젊고 경험이 부족한 남성들 포르노 속 행위를 잘해낼 것이라고 믿고 있다가, 막상 그렇게 하지 못하면 큰 불안감에 휩싸이게 된다”고 말했다.

최근의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남성들의 약 26%는 주 1회 미만, 약 25%는 주 1~2회, 약 21%는 주 3~5회, 약 5%는 주 6~10회, 약 4%는 주 11회 이상 각각 포르노를 시청한다고 응답했다. 또 포르노를 보기 위해 컴퓨터(72%)와 스마트폰(62%)을 사용한다고 복수 응답했다.

한편 여성 48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약 40%가 포르노를 시청한다고 응답했으나, 포르노와 성기능장애의 관련성은 밝혀지지 않았다.

성 전문가들은 “포르노에 중독성이 있는 남성들이 시청을 중단할 경우 성기능이 향상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부모가 청소년 자녀와 함께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그들이 좋아하는 데 관심을 쏟아 포르노와 접촉하지 않도록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 관련 인기글 더보기

[속삭닷컴] O형 남성, 발기부전 덜 겪는다

혈액형 O형 남성이 발기부전을 겪을 확률은 다른 혈액형의 4분의 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매체 데일리메일은 터키 오르두대학교의 연구 결과 남성의 혈액형이 성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오르두대 연구팀은 60대 남성 350명을 모집해 음경의 발기 및 유지 여부에 따라 두 그룹으로 나누고, 혈액형을 조사한 뒤 분석했다. 그 결과 A·B·AB형의 남성이 O형보다 발기부전을 일으킬 확률이 3~4배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A형의 42%가 발기부전 증상을 보인 데 비해, O형의 경우엔 16%에 그쳤다. 남성들의 흡연·고혈압 여부를 고려하더라도 혈액형 간의 차이는 상당히 컸다.

영국의 경우 O형이 전체 인구의 약 44%를 차지하며, 많은 남성들이 노화와 비만·당뇨병 등 질병 때문에 발기부전 증상을 보이고 있다. 연구팀은 “혈액형과 발기부전의 관련성을 밝혀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 혈액형이 심장병의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는 종전 연구를 뒷받침하는 결과”라고 말했다.

남성들의 약 10%는 일생 중 어떤 시기에 발기부전 증상을 겪으며, 40세 이상 남성의 약 3분의 1 이상이 발기부전으로 고통받고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비아그라 등 약물이 발기부전 치료에 혁명을 일으켰지만, 남성의 약 30%는 약물로 개선효과를 보지 못했다. 의사들은 발기부전의 주요 원인으로 흡연과 비만 및 고혈압 등 생활습관과 관련된 요인을 꼽는다.

혈액형의 성행위에 대한 영향은 명확하지 않지만, 혈액형이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론은 약 100년 전 처음 나타났다. 그 이후의 여러 연구 결과에 의하면 혈액형이 심장병·암·난임·위궤양 등 많은 질병의 발생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컨대 심장질환은 다른 혈액형보다 O형 남성에게서 훨씬 적게 나타난다. 어떤 이론에 의하면 O형의 경우 유전적으로 고콜레스테롤혈증 등 일부 질병에 걸릴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이다.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 대학교의 성의학 전문가인 데이비드 골드마이어 박사는 “A·B·AB형 남성들은 건강한 심장과 활발한 성생활을 위해 적절한 운동과 식습관으로 건강을 좀 더 돌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기사 및 이미지 제공=속삭닷컴 김영섭 기자

★ 관련기사
얼굴 폭 넓으면 성욕 강하다(연구)
이렇게 자면 야한 꿈을 꿀 수 있다?
음란물 본 나이 어릴수록, 일찍 성경험 할 확률↑(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