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 10가지 (사진10장)

2017년 10월 10일   정 용재 에디터

평소 깊은 잠에 들지 못하는 사람들 중에서는 포만감을 느껴 잠자리에 들기 위해서 야식을 먹는 경우가 종종 있다. 배고픔을 느끼면서 자는 것만큼 괴로운 것도 없기 때문에 다시 이를 닦아야 하는 번거로움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야식을 먹는다. 하지만 시간에 따라서 섭취를 피해야 하는 음식들이 있다는 점을 간과하는 사람들이 많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먹는 바나나는 몸에 안 좋은 것처럼, 자기 전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도 종류가 있다.

최근 해외 온라인 커뮤니티 리틀띵스에는 야식으로 먹으면 불면증에 시달리게 되는 음식들이 소개되어서 주목을 끌었다.

1. 초콜릿

남성 잡지 멘스헬스에 따르면 초콜릿에는 당분만 가득한 게 아니라 때때로 다량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2. 파스타

마라톤과 같은 극한의 운동을 대비해서 섭취하는 탄수화물은 몸에 훌륭한 연료가 되지만 일반적인 경우에 야식으로 먹는 파스타는 고스란히 지방으로 변하게 된다.


3. 피자

피자 역시 파스타와 비슷한 이유에서 야식으로 적절하지 않다. 하지만 피자는 기름지고 느끼한 토핑 때문에 파스타보다 더 해로운 야식이다. 폭스 뉴스 헬스(Fox News Health)에 따르면 기름진 산성을 띄는 이 토핑들은 소화하기 쉽지 않아서 밤새 잠을 못 이루게 만든다고 한다.


4. 부리또 

고기와 치즈만으로도 이미 충분히 소화하기 힘든 메뉴지만 다량으로 들어간 콩이 더욱 소화 작용에 무리를 준다.


5. 붉은색의 육류

먹다 남은 소고기나 햄을 밤에 먹게 되면 고기의 단백질을 소화하느라 몸이 수면 상태에 빠질 수 없게 된다.


6. 감자칩 

감자칩은 사실 언제 먹어도 해롭다. 밤 중에 먹는 감자칩은 기름져서 소화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강한 염도가 갈증을 유발해서 잠자리 도중 당신을 일어나게 만들 것이다.


7. 아이스크림

아이스크림에 포함된 당분 역시 자기 직전에 먹게 되면 고스란히 지방으로 쌓일 것이다.


8. 씨리얼

씨리얼에는 다량의 탄수화물과 당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밤에 먹기에는 적절하지 않다.


9. 주류

흔히 알콜을 섭취하면 더 잘 잔다고 생각하지만 사실과 다르다. 알콜이 몸을 피곤하게 만들기는 하지만  깊은 수면에 빠지는 것은 방해한다. 미국의 국립 수면 협회에 따르면 알콜은 뇌 속의 알파파와 델타파를 모두 가동시켜서 서로 충돌하게 만든다고 한다. 이 두 뇌파의 충돌은 수면과 생체 리듬을 방해한다.


10. 카페인

잠자리에 들기 6 시간 전부터 카페인 섭취를 중단해야 한다. 수면 전 6 시간 사이에 섭취한 카페인은 수면 시간을 최대 1 시간까지 줄일 수 있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사진=Little Th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