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서서히 죽이고 있는 일상 습관 10

2017년 10월 17일   정 용재 에디터

흡연의 폐해나 정크 푸드의 악영향과 같이 사람들이 익히 알고 있는 몸에 해로운 습관 이외에도 일상 속에는 우리도 모르는 사이 몸을 해치고 있는 사소하지만 치명적인 습관들이 무의식 중에 행해지고 있다.

최근 해외 온라인 커뮤니티 치트시트(Cheat Sheat)에서는 이러한 악습관 중 가장 해로운 10 가지를 꼽아 소개한 글이 올라와서 건강에 관심이 있는 많은 이들의 호응을 얻어냈다.


1. 치실질을 하지 않는 습관

이제는 치과 의사의 얼마나 자주 치실질을 하냐고 묻는 질문에 그만 거짓말을 할 때도 됐다. 치실질이 충치 예방에 좋다는 것은 이미 많은 이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충치가 구강 건강뿐만 아니라 심혈관계 질환과도 관련이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 이를 예방 하기 위해서라도 아침 저녁으로 2 분씩만 투자해서 치실질을 거르지 않고 하는 습관을 들이자.


2. 코골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습관

과도한 코골이는 수면 무호흡증의 증상이 될 수 있는 심각한 증상이다. 미국 수면 무호흡증 학회의 발표에 따르면 수면 무호흡증은 고혈압, 심장마비, 뇌졸중, 그리고 당뇨와 같이 다양한 종류의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고 한다.


3. 장시간 TV를 보는 습관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하루에3시간 넘게 TV를 보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어린 나이에 사망할 가능성이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미국 심장 학회의 심장전문의 니사 골드버그(Nisa Goldberg)박사는 “TV 시청은 수동적이고 운동 부족을 유발하는 행위로써, 장시간 TV를 보는 사람은 건강한 식습관이나 생활 습관에 전혀 신경 쓰지 않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더 나아가서 오랜 시간 앉아있는 행위는 혈관을 경직시켜서 동맥 내에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심화시킨다.


4.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

사람의 손가락은 하루 동안 별의 별 것들을 다 만지기 때문에 온갖 박테리아와 세균들로 득실댄다. 미국 영양 당뇨병 학회 대변인 짐 화이트(Jim White)는 남성 잡지 멘스 피트니스(Men’s Fitness)에서 손톱과 손가락 주위에 살모넬라 균과 대장균이 번식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5. 커피에 시럽을 타는 습관

커피가 일의 능률을 높이는 데 필수적이라는 사실에는 이견이 없다. 하지만 아메리카노에 시럽을 타는 습관은 건강에 해롭다. 한 건강 전문지에 따르면 설탕 두 스틱을 타는 것만으로도 커피한 잔에 50 칼로리를 추가하게 되는데, 1년이면 약 2.3 kg가 더 찔수도 있는 수준이다. 또한 질병 예방 협회에 따르면 과도한 당분 섭취는 비만과 심장 질환을 야기할 수 있다고 한다. 아침에 달콤한 라떼 한 잔을 마시는 것을 포기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지만, 건강을 위해서는 별 수 없다.


6. 자주 진통제를 복용하는 습관

이름 그대로 진통제는 신체의 어떤 통증이든 일시적으로 완화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건강 일간지 리더스 다이제스트(Reader’s Digest)에서는 진통제 과용이 가까운 미래에 심각한 질병을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이 언급되었다. 아스피린과 같은 진통제의 지속적인 복용은 궤양, 내장 출혈, 고혈압, 심장 마비 등의 중대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7. 아침을 거르는 습관

기상 후 짧은 시간 안에 하는 식사는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켜 활기찬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돕는다. 한 연구에서는 아침 식사를 거르는 사람들이 더 자주 야식을 섭취하며,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8. 선크림을 바르지 않는 습관

귀찮아서 선크림을 바르지 않는 사람들이 많지만 이는 매우 해로운 버릇이다. 하루 종일 햇빛을 쬐지 않는다고 해서 자외선으로부터 완전히 안전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30분 정도만 볕을 쬐는 것만으로도 피부를 손상시키기에 충분한 양의 자외선에 노출될 수 있다.


9. 과한 간식 섭취

간식으로 에너지바를 먹는 것과 무심코 도리토스 한 봉지를 다 해치우는 것은 극명하게 다른 결과를 불러일으킨다. 후자의 경우는 당신을 비만으로 만들 확률이 높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간식메뉴로 무엇을 선택하냐는 것이다. 과자나 정크 푸드 대신 아몬드나 스트링 치즈 같은 것을 먹도록 하자. 더 좋은 것은 점심을 충분히 먹고 간식을 먹지 않는 것이다.


10. 흡연과 음주

미국에서만 연간  43만 8천 여명의 사람들이 흡연 때문에 사망한다. 한편 지난 2006년부터 2010년 사이에는 연간 8만 8천 여명의 사람들이 음주로 인해서 목숨을 잃었다. 이런 무시 못할 수준의 통계 수치가 흡연과 음주의 위험성을 잘 반영한다. 지금부터라도 술집에서 술을 한 잔 더 시키기 전에 한번 생각해보는 버릇을 들이자. 그리고 흡연자라면 오늘부터라도 금연을 시도해보자.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사진=Pixa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