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영학 ‘사형 무기징역’ 적용 구속기소

2017년 11월 1일   정 용재 에디터

딸의 친구인 여중생을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이영학(35)이 변태성욕 장애를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이영학에 대한 수사를 마무리하고 1일 재판에 넘겼다.

서울북부지검 수사팀은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위반(강간 등 살인) 및 마약류관리에 관한 법률위반(향정)·사체유기 혐의로 이영학을 구속기소했다고 이날 밝혔다.

공범인 이영학의 딸 이모양(14)은 현재 경찰에서 구속 수사 중으로 송치할 예정이다.

검찰에 따르면 이영학은 지난달 30일 오후 12시20분쯤 딸 이모양(14)을 시켜 여중생 A양(14)을 집으로 데려와 수면제가 든 음료를 먹인 뒤 추행하다가 A양이 깨어나자 목을 졸라 살해한 혐의를 받는다.

이영학은 수면제가 든 음료수를 마시고 잠든 A양을 상대로 주사기를 이용해 입에 수면제를 흘려 넣으며 각종 성인용품 등을 이용해 추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약 21시간 동안 A양을 강간한 이영학은 지난 1일 오후 12시30분쯤 A양이 잠에서 깨어나자 물에 젖은 수건으로 얼굴을 덮어 누른 후 수건과 넥타이로 목을 졸라 살해했다.

검찰 조사결과 이영학은 딸 이양과 함께 강원도 영월 소재 야산에서 A양의 시신을 100m 높이의 낭떠러지에서 던져 유기했다. 영월은 이영학의 어머니가 거주하는 곳이고 이영학이 지리도 잘 알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영학에 대해 임상심리평가·심리생리 분석 등을 실시하고 이영학이 진료받아왔던 병원 진료 기록부 등을 확보해 범행 동기를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검찰 조사결과 이영학은 지능 지수가 평균 이하로 확인됐지만 일상생활에는 지장이 없었으며, 평소 자제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거대백악종으로 알려진 희귀질환을 앓는 것에 피해의식을 가져 이에 대한 보상으로 남성성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성일탈검사(KISD)에서 이영학은 성적 가학·물품음란·마찰도착·관음장애·음란물 중독 지표에서 모두 ‘높음’을 보여 변태성욕 장애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이유로 검찰은 숨진 아내를 자신의 성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대상으로 인식해온 이영학이 아내를 대신할 사람을 찾아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보고 있다. 이영학의 부인 최모씨(32)는 지난달 6일 자택에서 투신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아울러 검찰은 이영학의 도피를 도운 지인 박모씨도 범인 도피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박씨는 지난 3일 자신의 차량을 이용해 이영학과 딸 이양의 도피를 돕고, 도봉구 소재의 원룸을 구할 수 있도록 도와준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 관계자는 “이영학과 공범 박씨에게 죄에 상응하는 형벌이 부과될 수 있도록 공소 유지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경찰에서 진행 중인 이영학의 성매매 알선, 아내 변사 사건, 후원금 관련 수사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영학과 범행을 함께한 딸 이양은 현재 구속 수사를 받고 있다. 경찰은 미성년자 유인 및 사체유기 혐의를 받는 이양에 대한 수사를 마무리 하고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hanantway@

[2017.11.01. / 뉴스1 ⓒ News1 홍길동 기자] 사진 = 뉴스1, 연합뉴스

★ 놓치면 후회할 인기기사!

현재 일본을 뒤집어 놓은 대형 연쇄살인 사건

‘100일♥’ 기념으로 쿠우쿠X 갔다가 화난 여자친구

‘꿀알바’인줄 알고 임상시험 한 대한민국 청년 82명 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