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가짜’ 몰카 영상 올리고 2주 동안 생긴 일

2017년 11월 1일   정 용재 에디터

(부산=연합뉴스) 민영규 기자 = 부산경찰청이 가짜 몰래카메라(몰카) 영상을 만들어 몰카가 유통되는 사이트에 하루 170번씩 올렸더니 네티즌이 2주일간 무려 2만6천건을 내려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몰카 유통량은 최고 11% 감소했다.

모텔, 여자화장실, 탈의실, 지하철 등지에서 몰래 찍은 것처럼 만든 가짜 몰카의 앞부분은 여성이 옷을 갈아입는 모습을 보여주는 등 불법 몰카와 다르지 않다.

그러나 공포영화처럼 여성이 갑자기 귀신으로 변하고 “몰카에 찍힌 그녀를 자살로 모는 것은 지금 보고 있는 당신일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등장한다.

또 “경찰이 이 사이트를 보고 있습니다”라는 글이 등장한다.

아무런 죄의식 없이 몰카를 내려받아 보는 네티즌에게 경고 메시지를 보내 몰카유통을 줄이기 위한 ‘스톱 다운로드 킬'(Stop Download kill) 프로젝트다.

부산경찰청은 지난달 17일부터 30일까지 국내 파일공유 사이트 23곳에 매일 가짜 몰카 영상 170개를 올렸더니 누리꾼이 2주일간 2만6천건을 내려받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1일 밝혔다.

이 기간에 해당 사이트에서 유통된 불법 몰카는 최고 11% 감소했다.

부산경찰청은 “몰카 피해자가 극심한 고통에 시달리고 있으며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네티즌에게 알려 몰카 유통을 줄여보자는 취지에서 이번 프로젝트를 추진했다”고 밝혔다.

2009년 807건이던 몰카 범죄는 지난해 5천185건으로 8년간 무려 542% 증가했다.

youngkyu@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연합뉴스

★ 놓치면 후회할 인기기사!

현재 일본을 뒤집어 놓은 대형 연쇄살인 사건

‘100일♥’ 기념으로 쿠우쿠X 갔다가 화난 여자친구

‘꿀알바’인줄 알고 임상시험 한 대한민국 청년 82명 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