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도, 얼굴도 훈훈해.” 강원체고 영웅 3인방 (동영상)

2017년 11월 3일   정 용재 에디터

“생명 구하는 일은 메달보다 더 값지죠”…강원체고 영웅들

수영부 학생 3명, 의암호에 빠진 여성운전자 몸 사리지 않고 구조

(춘천=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춘천 의암호에 차가 빠지자 거침없이 물에 뛰어든 체육고 학생 3명이 운전자를 구조해 훈훈한 감동을 주고 있다.

1일 오후 4시께 강원 춘천시 송암스포츠타운에서 체력 훈련을 하던 학생들은 멀리 의암호 쪽에서 ‘쾅’하는 굉음을 들었다.

“사람 살려요”, “어떡해” 등 비명이 들려오자 이들은 곧바로 소리가 난 곳으로 달려갔다.

부리나케 도착하자 사람들이 호수 주위에서 발을 동동 구르고 있었다.

20여m 떨어진 곳에 물속으로 가라앉는 승용차가 보였고, 그 옆에 한 여성이 허우적거렸다.

승용차 트렁크만 보일 때쯤 학생들은 누가 먼저라고 할 것도 없이 물속에 뛰어들었다.

여성을 뭍으로 꺼내는 데는 1분이면 충분했다.

이들은 전국체전에서 메달까지 딴 강원체육고 3학년 수영부 학생들이다.

2일 오전 최태준(19), 성준용(19), 김지수(19)군을 강원체고에서 만났다.

앳된 얼굴로 쑥스럽다는 듯 쭈뼛거리던 학생들은 당시 상황을 묻자 스스로가 대견하다는 듯 얘기를 꺼냈다.

성군은 “상황이 급박해 본능적으로 뛰어들어야겠다”며 “막상 들어가면 위험한 상황에 부닥칠지도 모르지만, 수영에는 자신이 있었다”고 말했다.

또 “학교에서 평소 생존 수영과 인명 구조방법을 배워 그대로 했을 뿐이다”고 했다.

이들은 “물속으로 뛰어들려고 하자 누군가 만류했는데 수영선수라고 밝히자 제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여성을 구조하고 나서 학교 기숙사에 도착한 이들은 “고생했다”며 서로를 격려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위 친구들은 “어떻게 차가운 물 속으로 뛰어들 생각을 했느냐”며 영웅이라고 추켜세웠다.

이들에게는 당시 상황이 ‘운동을 하면서 가장 뿌듯한 순간’이 됐다.

김군은 “만약 뛰어들지 않았다면 큰 후회가 남았을 것”이라며 “한번 낸 용기가 앞으로 선수 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했다.

최군은 “수영을 배우길 잘했다”며 “만약 다른 운동을 했더라면 도와주지 못하거나 망설였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며 밝게 웃었다.

이들은 중학생 때부터 6년 동안 운동으로 뭉친 친구다.

학교에서는 함께 물살을 가르고, 밖에서는 영화를 보거나 노래방에서 스트레스를 풀며 동고동락한다.

각자 종목이 달라서 경쟁하기보다는 용기를 북돋는 사이다.

학생들을 만난 김웅일 교장은 일일이 끌어안으며 “국가대표가 되거나 메달을 따는 것보다 더 자랑스러운 일이다”며 격려했다.

학생들이 “소갈비가 먹고 싶다”고 하자 교장은 흔쾌히 “그러자”고 답했다.

입시를 앞둔 이들은 수영 국가대표를 향해 달려가거나 진로를 바꿔 다른 길을 선택하려는 등 각각 다른 장래를 꿈꾸고 있다.

이들은 “어떤 길을 가더라도 당시 경험은 삶에 큰 용기가 될 것이다”며 은빛 물속으로 뛰어들었다.

yangdo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