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 버스킹 머리채남’, 아무 문제 아니라더니 결국 사과…피해女 “수치스러웠다” (동영상)

2017년 11월 14일   School Stroy 에디터

길거리 공연 도중 관람객 여성의 머리채를 잡고 흔든 행동을 한 일명 ‘홍대 버스킹 머리채남’이 논란이 되고 있다.

12일 각종 SNS에는 홍대 앞 버스킹 공연을 하던 댄스팀(하람꾼) 멤버가 한 여성의 머리를 양손으로 잡고 강하게 흔들며 뛰어다니는 모습이 담긴 영상이 올라왔다.

이에 해당 멤버로부터 머리채를 잡혔다고 주장한 여성 A씨가 다음날인 13일 온라인커뮤니티에 해당 영상에 대해 언급하며 ‘수치스러웠다’, ‘사전 협의된 상황이 아니다’라고 피해를 호소했다.

A씨가 직접 작성한 글에 따르면 당시 혼자 공연을 구경하던 중 문제의 댄서로부터 머리채를 잡혔고, 넘어지는 등 피해를 입었지만 사과는 커녕 오히려 자신을 이상한 사람 취급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A씨는 “순식간에 벌어진 일이라 저지하지도 못했고, 빈혈이 심해서 어지러움을 견디지 못하는 다리에 힘이 풀리고 몸을 가누지 못해 이리저리 끌려다니다가 결국 옆에 있던 스피커까지 쓰러뜨렸다”면서 “정신을 차리고 보니 전 큰 웃음거리가 됐고, 제 머리채를 잡고 흔들던 남성은 ‘왜 갑자기 몸에 힘을 푸냐’ 라며 제 반응이 이상하다는 듯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그녀는 이후 SNS에 올라온 피해 영상을 토대로 댄서에게 항의했지만 별다른 반응을 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인터넷 방송을 통해 “머리 잡힌 여자는 이 일이 이슈화가 되면 얼굴 어떻게 들고 다니려고 일을 크게 벌이느냐” “이건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등의 적반하장격의 발언을 했다고 주장했다.

◆ 다음은 A씨가 직접 작성한 입장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홍대 버스킹에서 머리채 잡힌 피해자입니다.

저 그리고 영상 찍힌 분이외에도 드러나지 않은 다른 피해자분들이 꽤나 있을 거라고 짐작이 됩니다.

*피해자분들 중 사과 또는 처벌을 원하시는 분이 계시면 증거자료와 함께 제 dm으로 연락 부탁드리겠습니다!* 혹여나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사건 경위 먼저 설명 드리겠습니다. 6월 18일, 홍대 스킨푸드 근처 거리에서 버스킹을 하는 팀을 보게 됐습니다.

전 혼자였고, 앞 뒤 상황 없이 갑작스레 머리채를 잡히게 되었습니다. (협의 된 상황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순식간에 벌어진 일이라 저지하지도 못했고, 빈혈이 심해서 어지러움을 견디지 못하는 저는 다리에 힘이 풀리고 몸을 가누지 못 하여 이리저리 끌려다니다가 결국 옆에 있던 스피커까지 쓰러뜨린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제 머리채를 잡고 흔드는 동안 너무 어지러워서 그저 아무것도 들리지 않았습니다.

정신을 차리고 보니 사람들에게 전 큰 웃음거리가 되어있었고, 제 머리채를 잡고 흔들던 남성분은 “왜 갑자기 몸에 힘을 푸냐” 라며 제 반응이 이상하다는 듯 얘기하였습니다.

사람들이 많은 그 곳에서 너무 수치스러웠고, 제가 기분이 나쁘다는 걸 표현 할 수 없는 분위기였습니다.

당시에 기분이 무척 상하고 수치스러웠지만 증거가 없었기에 신고는 하지 않고 넘어갔습니다.

버스킹을 본 장소가 집 근처라 어쩔 수 없이 지나다니게 될 때가 많았습니다. 그 때마다 다른 여성 분이 머리채 잡히는 광경을 보았습니다.

저한텐 트라우마고, 수치심을 느꼈던 상황이라 다신 접하고 싶지 않았는데 트위터와 다음카페 등으로 이 일이 처음 이슈화가 된 걸 알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제 소식을 알게 되었고, 몇 개월 전엔 찾지 못했던 제 영상도 찾아 증거가 확보 되었습니다.

제 머리채를 잡았던 남성분을 똑똑히 기억해 sns 댓글로 저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사과 및 피드백을 요구하였지만 유투브에 있던 제 영상이 사라지기만 할 뿐 묵묵부답입니다.

저에겐 아직도 끔찍한 트라우마로 남은 사건인데 어제 남성분이 했던 인터넷 개인 방송에 의하면 “해프닝이다.” “마녀사냥이다.” “현실에서 할 짓 없는 애들이 저런다.” “머리 잡힌 여자는 이 일이 이슈화가 되면 얼굴 어떻게 들고 다니려고 일을 크게 벌이냐” “이건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사회 생활을 못 한다.” 등 방송을 보던 피해자인 저에겐 저 언행들은 충분히 모욕적으로 들려왔습니다.

저를 비롯한 피해자들에게 사과 및 피드백을 하기엔 충분한 시간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반성하는 모습은 커녕 인터넷 개인 방송으로 피드백을 요청하는 사람들을 기만하는 행동을 보였습니다.

머리채를 잡는 것은 단순한 호응을 위한 퍼포먼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여성(만)을 대상으로 하는 퍼포먼스를 가장한 폭행 아닐까요? 만약 제가 그 남성분 보다 훨씬 덩치가 큰 친구 혹은 연인과 그 자리에 갔다면 피해를 당하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남성분은 잘못 한 게 없으니 사과도, 사과문도 올리지 않을거라고 방송에서 말했습니다.

그리고 계속 그 퍼포먼스를 가장한 폭행을 계속 하시겠다고 하시더군요.

지금 바로 잡지 않으면 그 분은 잘못을 뉘우치지도 않은 채 공연을 계속 이어갈거고, 공연을 보던 또 다른 누군가는 머리채를 잡히게 될 것입니다.

사과를 해서 넘어가는 시기는 지났다고 생각합니다.

충분한 시간과 기회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아무런 사과도, 앞으로의 공연에 대한 피드백도 없습니다.

저와 같은 피해자가 두 번 다신 생기지 않도록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은 전부 동원 할 겁니다.

더욱 더 공론화 되는 게 제겐 큰 힘이 됩니다.

이 글은 어디든 공유하셔도 됩니다! (공유 하신 곳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계속해서 공론화에 힘 써주시고, 힘내라며 dm 보내주시는 분들 다 확인 하고있습니다!혹시라도 문제가 될까봐 여기선 남성분의 소속이나 이름을 명시하지 않았습니다.

각종 방송 작가, 기자 분들께서 연락을 주시고 계십니다.

컨택 원하시면 dm 주세요! 영상은 유투브 및 트위터에서 ‘홍대머리채남’ 으로 검색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여나 당사자인 인증이 필요할까봐 댓글 남겼던 제 인스타 계정 캡쳐 올릴게요!문제 시, 확인 하는 대로 피드백 하겠습니다.

이 같은 논란이 지속되자, 해당 댄서는 결국 자신의 SNS을 통해 장문의 사과문을 게재했다.





이후 14일 해당 댄서로부터 DM을 받았다고 밝힌 A씨는 “변명이라고 느낀 부분이 많다. 이는 제게 2차 가해로 느껴졌다”라고 전하며 결국 법적 조치를 취하는게 마땅하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번 논란을 접한 누리꾼들은 “사람 머리채 잡고 흔드는 퍼포먼스 문화는 어느나라 문화냐”, “영상봤는데 너무 상식밖의 일이라 뭐라 말이 안나오네”, “남자 사과글에서 변명하는게 너무 느껴지네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

※ 문제의 영상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사진·영상=하람꾼 페이스북, 궁금타파 유튜브 영상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