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쯤에서 다시 보는 박근혜 정부의 ‘지진’ 대응

2017년 11월 15일   정 용재 에디터

경북 포항시 북쪽 지역에서 규모 5.5 지진이 발생했다. 포항뿐만 아니라 서울 지역까지 건물이 흔들리는 등 그 파급력에 국민들의 혼란이 가중됐다.

15일 2시29분 기상청은 긴급 재난문자를 발송했다.

“경북 포항시 북구 북쪽 6km 지역 규모 5.5 지진발생/여진 등 안전에 주의바란다”

해당 문자는 경북 지역뿐만 아니라 이외의 지역에도 전파됐는데, 재난문자 발송 이후 타 지역 곳곳에서도 흔들림이 감지된 것으로 드러나 이전과 달리 재빠른 대처가 돋보였다.

실제로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한 회사에 다니는 20대 박모씨는 “사무실 내 경보문자가 동시에 울려서 모두가 놀랐습니다”라며 당시의 당혹감을 고백했다.

문자가 울린 직후 평소와 같이 타자를 치는 도중 갑자기 책상이 흔들리는 것을 느낀 것.

이에 누리꾼들은 1년 전 경주 지진의 늑장 대응을 떠올렸다.

지난해 9월 경북 경주에서 5.8 규모 지진이 발생 당시 ‘늑장’ 재난문자로 논란이 일기도 했다.

당시 국민안전처 홈페이지는 접속자 폭주로 먹통이 되었으며 긴급재난문자는 지진발생 이후 10분이 지나서야 발송되기도.

심지어 당시 국민안전처는 이후 “지진 못 느낀 사람한테 재난문자 보내면 문제가 생길까봐 전국 발송 안 했다”라는 변명 아닌 변명을 내놓아 뭇매를 맞기도 했다.

경주 지진은 그동안 우리나라가 지진안전지대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허술하기 짝이 없던 지진관련 안전대책을 재정비하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

한편 기상청은 이날 지진 발생원인에 대해 “경주지진으로 인한 지층 스트레스가 한반도 지층 곳곳에 분포하면서 빈번한 여진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해석을 내놓은 상태다.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사진 = 연합뉴스 및 방송화면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