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름 끊겨본 여성, 자살 떠올릴 위험 1.6배 높아

2015년 7월 23일   정 용재 에디터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연세대 박은철 교수팀 조사결과…남성은 연관성 없어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술을 마시고 한 번이라도 필름이 끊겨본 경험이 있는 여성은 자살에 관한 생각을 떠올릴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박은철 교수팀은 2007∼2011년 성인 4만2천347명을 대상으로 한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결론을 얻었다고 19일 밝혔다.

음주 빈도, 음주량, 필름이 끊기는 횟수에 따른 자살 위험도를 비교하기 쉽게 표현한 교차비(OR) 통계치를 보면 한 번이라도 필름이 끊겨 본 적이 있는 여성은 필름이 끊어진 적이 없는 여성보다 1.63배나 자살에 관한 생각을 더 자주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주 필름이 끊기는 여성은 그 비율이 2.16배로 높아졌다.

한 번에 술을 많이 마실 수록 여성이 자살을 떠올릴 위험성이 커진다는 점도 이번 연구에서 드러났다.

한 번 술을 마실 때 소주 3∼4잔을 마시는 여성은 술을 마시지 않는 여성보다 자살에 관한 생각을 떠올릴 위험도가 1.34배 높았다.

여성은 한꺼번에 많은 알코올을 섭취할수록 자살에 관한 생각을 할 위험이 높아, 한 번에 소주 10잔 이상을 마시는 여성은 술을 마시지 않는 여성보다 1.84배 많이 자살에 관한 생각을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은 음주 횟수도 자살을 떠올릴 위험도에 영향을 끼쳤다.

매주 2∼3회 음주하는 여성은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자살에 관한 생각을 떠올릴 위험이 1.41배 증가했다.

매주 4회 이상 술을 마시는 여성은 위험도가 1.57배로 높아졌다.

주 4회 이상 술을 마시는 여성은 자살을 떠올리는 데 그치지 않고 시도할 위험도가 술을 마시지 않는 여성보다 2.85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나 주의가 요구됐다.

남성은 음주 횟수, 음주량과 자살 위험도 사이에 연관성이 없었다.

단, 매주 1회 이상 필름이 끊기는 남성은 필름이 끊겨 본 적이 없는 남성보다 2.14배 자살 생각과의 연관성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달에 1번 정도, 혹은 그보다 필름이 끊기는 횟수가 적은 남성은 술을 마시고 기억을 잃는 횟수와 자살 위험도 사이에 연관성이 없었다.

연구에 참여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의 배홍철 전공의는 “술을 많이 마실수록 자살 위험도가 높다는 사실은 잘 알려졌지만 음주량, 음주빈도, 필름이 끊기는 횟수 등 음주 유형별 분류로 분석한 것은 국내에서 처음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박은철 교수는 “어떤 사람이 자살할 위험성이 높은지 미리 알면 자살을 막을 가능성이 높아진다”며 “폭음하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자살 위험이 높다는 사실을 알면 폭음하는 사람을 요주의 인물로 관찰해서 자살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고 연구의 의미를 설명했다.

이 논문은 예방의학회지(JPMPH)에 최근호에 게재됐다.

junm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