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서 ‘수준’이 가장 높다는 대학교

북한에는 어떤 대학교가 있을까?.

유튜브 지식채널 김로동채널에서는 북한에도 대학교가 있을까?라는 내용을 소개했다.

우리나라 최고 수준의 대학교 서울대가 있다면, 북한의 최고 수준의 대학교는 무엇일까?

바로 김일성종합대학이 있다.

 

먼저 북한에서는 최고 수준의 대학교이기에 공부를 잘해야 하는데, 그 전에

 

북한 학생들이 김일성종합대학에 입학하려면 북한 최고 엘리트 자녀인지 아닌지, 출신 성분의 결격사유가 없는지 등이 체크된 후에 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그리고 우리나라 수능과 같은 정무원 시험을 치는데, 특이하게 전체 석차를 내는 시험이 아니라 학교 내에서 순위를 가리기 위한 시험이다.

시험 문제의 경우 김일성 김정일 혁명역사, 수학, 물리, 화학, 국어문학, 외국어(영어, 러시아어)로 평양의 학습관리부에서 출제한다.

딱 봐도 김일성 김정일 혁명역사 과목이 제일 중요할만한 이 시험은 고득점자에 한해서 입학 지원을 허가해 주는데,

 

고득점을 받아 지원을 해도, 김일성종합대학 시험을 봐야 한다.

시험을 본다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 출신 성분이지만..

 

이렇게 해서도 합격하는 케이스는 거의 없다.

게다가 중간 부분에서 하나라도 낙방을 한다면, 그 즉시 10년 동안 군대로 끌려갔다가 다시 지원을 해야 하기에 현역 학생은 전체 학생 중 30%밖에 안된다고 한다.

 

물론 이 학교를 졸업하게 되면 고위직으로 진출할 수 있는데, 그럴 수밖에 없는 게 북한 고위직의 자제들이기 때문.

김일성종합대학의 학과들.

딱봐도 가장 유망한학과가 어디일지 보인다.

 

다른 대학교도 좀 보자면

 

북한 최고의 공업대학, 김책공업종합대학이 있다.

북한이 절찬리에 홍보 중인 CNC같은 것들, 북한 미사일 기술 등. 기술들이 여기서 나온다고 보면 된다.

 

북한 미래과학자거리 역시도 김책공업종합대학의 연구 클러스터 역할을 하는 공간인데, 모두 김정은 시대에 개발된 기관들이다.

 

여기는 북한에서 최고 공과 대학인 만큼, 역시 공부를 잘해야 하는데

김일성종합대학이 정치, 사회의 고위직을 길러내기 때문에 성적보다 출신성분을 많이 본다면, 여기는 출신보다 성적을 더 많이 본다고 한다.

최근 김정은 시대가 들면서는 김일성종합대학보다 자율성이 괜찮고 유학도 많이 보내주기 때문에, 고위 공직자들은 자녀를 이곳에 보내려하는 추세이다.

 

마지막. 북한에서 가장 유학생비율이 높으면서 현대화된 대학교인 평양과학기술대

 

유학생 중에서는 조선족들이 제일 많다고 한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출처 = 유튜브 ‘김로동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