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유명 미식축구 선수들의 ‘자살 사건’이 많았던 이유

2017년 12월 8일   정 용재 에디터

유독 미식축구 선수들의 자살 소식이 많이 들린다면..?

지난 2012년 5월 미식축구선수 주니어 서가 캘리포니아주 오션 사이드 저택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그는 12번이나 올스타에 뽑힐 만큼 큰 사랑을 받던 미식축구 스타였다.

그로부터 7개월 뒤 2012년 12월 자택에서 여자친구를 살해한 미식축구 선수 조반 벨처는 자신의 홈구장을 찾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2012년 한해에만 주니어 서, 조반 벨처 등 여러 미식축구선수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외에도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선수들은 셰인 드로넷, 스티브 맥네어, 안드레 워터스, 테리 롱, 베니 프리드만, 케니 멕킨리 등이 있었다.

미식축구선수들의 자살 소식이 잇따르자 언론과 팬들은 선수들이 경기에 대한 압박과 여러가지 심리적인 이유 때문에 스스로 목숨을 끊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하지만 원인은 뇌에 있었다.

지난 1월 방송된 MBC ‘서프라이즈’에서는 미식축구 선수들과 만성 외상성 뇌병증의 상관관계를 다뤘다.

미식축구는 몸싸움과 충돌이 굉장히 자주 일어나느 스포츤데, 미식축구 선수들이 경기 중 몸싸움으로 받는 충격은 시속 56KM로 주행 중이던 차와 충돌했을 때 운전자가 받는 충격과 동일하다고.

미식축구 선수들이 머리에 이런 충격들을 반복해서 받으며 뇌손상이 일어났다는 것이 병리학자 베넷 오말루의 의견이었다.

실제 2015년 보스턴대학교 뇌손상 센터는 전직 미식축구선수 91명의 뇌를 부검한 결과 96%의 선수에게서 만성 외상성 뇌병증이 발견됐다고 전했다.

이 사실이 알려진 후 미식축구선수들 5000여명이 은퇴를 선언했으며, 구단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법원에서는 은퇴한 미식축구선수들에게 10억 달러 배상 판결을 내렸다.

현재 미식축구계에서는 머리를 향한 태클을 금지하는 등 미식축구 선수들의 뇌를 보호하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연합뉴스, MBC ‘신비한 TV 서프라이즈’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