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인 얼굴을 포르노에 합성시켜서…” 발전하는 인공지능의 부작용

2017년 12월 15일

DC 코믹스 영화 ‘원더우먼’으로 단번에 유명세를 탄 할리우드 배우 갤 가돗(Gal Gadot)이 또다시 화제의 중심이 되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썩 좋지 못한 이유로 사람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최근 온라인 상에서는 갤 가돗이 성관계를 맺는 충격적인 영상이 유출되었다.

얼마 안 있어 이 영상은 기존 영상의 포르노 배우에 갤 가돗의 얼굴을 기술적으로 덮어씌운 것으로 드러났다.

해외 온라인 커뮤니티 위티피드(Witty Feed)에서는 컴퓨터 기술을 이용한 지능적인 방식의 명예 훼손 범죄의 문제를 수면 위로 떠오르게 한 갤 가돗 유출 사건의 전말이 소개되었다.


출 비디오에 나오는 갤 가돗의 모습이다.

사진 속의 여성은 갤 가돗과 매우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다.

자막은 영상에서 갤 가돗이 그녀의 의붓 오빠가 관계를 맺는다고 소개하고 있다.

◆ 비디오는 미국 소셜 웹사이트 레딧(Reddit)의 유저에 의해 조작되었다.

‘deepfakes’라는 계정의 레딧 유저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해서 갤 가돗의 얼굴을 포르노 영상에 합성해 넣었다.

더 충격적인 것은 해당 유저가 사용한 프로그램과 오픈 소스 코드가 누구나 인터넷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었다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가짜 포르노에 활용된 프로그램은 무엇이었을까?

‘deepfakes’는 누구나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머신 러닝 기반의 텐서플로우(TensorFlow)를 사용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 방식의 프로그램의 장점은 무엇일까?

영상에 다른 얼굴을 합성해 넣는 것은 예전부터 가능했던 기술이다.

그러나 머신 러닝과 인공지능 덕분에 기존의 복잡한 과정이 훨씬 간소화되었다.

◆ 그렇다면 이러한 기술들이 장차 인류 사회에 해가 될까?

시간이 지날수록 기술이 더욱 진보해 나간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는 기술이 지나치게 지능화되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한다.

머신 러닝도 마찬가지로 새로운 수준의 단계에 이르렀으며 날이 갈수록 부정적인 의도로 활용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 머신 러닝 기술에 대한 전문가들의 소견은 어떨까?

기술 전문가들은 인공지능이 이런 용도로 활용되는 상황이 안타깝다는 심정을 밝혔다.

이와 반대로 일각에서는 이러한 사례가 디지털 이미지와 인공지능 결합의 향후 방향을 제시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온라인이슈팀<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사진=Witty Fe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