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까 그 X 나오라고 해” : 땅콩회항 조현아 그 날의 대화

2017년 12월 22일   정 용재 에디터

2014년 12월, 대한항공 KE086 비행기 안에서 실제로 나눴던 대화가 공개됐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조현아 ‘아까 그 X 나오라고 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와 누리꾼들에게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1일 ‘땅콩 회항’ 사건으로 구속기소 됐다가 2심에서 징역형의 집행유예로 풀려난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에게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이 확정됐다.

재판부는 “죄형법정주의에 비춰 항공기가 지상에서 이동하는 것을 항로에서 이동하는 것에 해당한다고 해석하기 어렵다”며 “지상의 항공기가 운항 중이라고 해 지상에서 다니는 길까지 항로로 보는 것은 죄형법정주의에 위배된다”고 밝혔다.

한 누리꾼이 공개한 이번 조현아 판결문으로 드러난 비행기 안에서의 대화내용은 다음과 같다.

JFK 공항 인천행 대한항공 기내 안

– 여승무원 : (미개봉 상태의 봉지에 든 마카다미아를 쟁반에 받쳐 가져와) 견과류 드시겠습니까?

– 조땅콩 : 이렇게 서비스하는 게 맞어?

– 여승무원 : 매뉴얼에 맞게 서빙했습니다.

– 조땅콩 : 매뉴얼 가져와봐.

– 박사무장 : (여승무원에게서 상황을 전달받고 매뉴얼이 저장된 태블릿 PC를 조땅콩에게 전달)

– 조땅콩 : 내가 언제 태블릿 PC를 가져오랬어, 갤리인포를 가져오란 말이야!

* ‘갤리인포’는 기내 서비스 매뉴얼을 리플릿 파일로 만든 것.

– 박사무장 : (뛰어가서 갤리인포 파일철을 가져옴)

– 조땅콩 : (팔걸이에 얹힌 박 사무장의 손등을 파일철로 내리치며)누가 (매뉴얼이) 태블릿에 있다고 했어?
아까 서비스했던 그 년 나오라고 해, 당장 불러와!

– 여승무원 : (놀라서 조땅콩 앞에 다가섬)

– 조땅콩 : 야 너, 거기서 매뉴얼 찾아. 무릎 꿇고 찾으란 말이야.
서비스 매뉴얼도 제대로 모르는데 안 데리고 갈 거야. 저 년 내리라고 해.

– 박사무장 : 이미 비행기가 활주로에 들어서기 시작해 비행기를 세울 수 없습니다.

– 조땅콩 : 상관없어, 네가 나한테 대들어? 어디다 대고 말대꾸야! 내가 세우라잖아!

-여승무원 : 죄송합니다.

– 조땅콩 : 말로만 하지 말고 너도 무릎 꿇고 똑바로 사과해!

– 조땅콩 : (여승무원의 어깨를 밀쳐 출입문 쪽으로 끌고 간 뒤 파일철을 돌돌 말아 벽을 수십 차례 내리치며) 너 내려!

(조땅콩 메뉴얼 확인하고 승무원이 맞았음을 확인함)

– 조땅콩 : 사무장 그 X끼 오라 그래!

– 박사무장 : (조땅콩 앞으로 다가옴)

– 조땅콩 : 이거 매뉴얼 맞잖아, 네가 나한테 처음부터 제대로 대답 못해서 저 여승무원만 혼냈잖아!
다 당신 잘못이야. 그러니 책임은 당신이네, 네가 내려!

대한항공 본사

여 상무 : (박사무장에게 경위서를 5~6 차례 쓰도록 지시)

박사무장 : (‘앞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라고 작성)

여 상무 : 어떤 처벌이라도 달게 받겠다고 써야지, 이렇게 써 갖고 되겠어. 다 본인 잘못이라고 써야 할 것 아니냐.
우리끼리는 네 잘못이 없다는 것을 알지만 이렇게 쓰면 윗사람이 좋아 하겠어?

여 상무 : 너 회사 오래 다녀야 되잖아, 정년까지 안 다닐 거야?

박사무장 : (국토부 조사건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정부 기관이기 때문에 거짓 진술을 할 수 없습니다.

여 상무 : 국토부가 무슨 정부기관이냐. 다 우리 대한항공에 있다가 간 사람들이야. 아무 문제 안돼!

이 대화 내용을 접한 누리꾼들은 “음성지원되네” “헐 전문 보니 진짜 충격과 공포네” “와 진짜 환멸난다” “돈만 많으면 뭐해 머리에 똥이 들었는데”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