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지금 ‘잘못된’ 연애를 하고 있다는 징조 9

2018년 1월 8일   정 용재 에디터

당신이 그를 오래 만났건 짧게 만났건 상관 없이 그 관계가 맞지 않다는 느낌이 올 때가 있다.

그 불편함은 당신이 당신과 맞지 않는 사람과 사랑하고 있다는 증조일 수 있다.

이하모니의 부회장 지니 아시모는 자사 블로그에 “당신이 연인을 선택하는 방법을 바꾸지 않는다면 매번 같은 심적 고통을 겪을 것이다.”라며 사랑하는 상대방이 어떤지가 가장 중요한 것임을 설명했다.

최근 미국 치트시트 (Cheat Sheet)에 올라온 한 기사가 소개한 당신이 올바르지 못한 사랑을 하고 있음을 알리는 징조를 통해 우리의 연애를 체크해보자.

1. 자존감이 바닥을 친다

사랑은 아파서는 안된다. 당신이 연인과 시간을 보낸 후에 자존감이 더 낮아진다면, 당신의 관계를 재평가해볼 필요가 있다.

하지만 한번 자존감이 불행한 관계로 인해 낮아지면, 자신이 부당한 대우를 받아도 마땅하다 생각하는 악순환에 빠진다.

심리학자 알리스 보이스는 자신의 블로그에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자신에 대해서 남들이 보통 평가하는 것보다 더 낮게 생각한다. 그들은 자신을 모르는 사람들이 자신을 좋아할 것이라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지인들도 자신을 계속 좋아하고 받아들여 줄지 확신하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2. 자기 자신의 모습을 잃는다

당신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은 당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줄 것이다.

당신이 만약에 당신의 어떠한 면모들을 숨겨야 하고 당신이 별로 관심에 없는 어떤 활동들은 즐기는 척을 해야 한다고 느낀다면 연인과 자신 모두에게 몹쓸 짓을 하는 것이다.

인생 코치 캐롤 샤넬은 그녀의 웹진에서 “당신에게 타협 불가능한 것은 무엇이 있는가? 그것을 확실히 하고 당신의 파트너에게 그 점에 대해 소통해야 한다”고 말하였다.

3. 안전하다고 느끼지 않는다

당신의 파트너가 물리적, 언어적으로 폭력을 가한다면, 그것은 사랑이 아님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가끔 사랑이라고 느껴지는 것들이 공포나 뒤틀린 희망일 수 있다.

심리학자 크레그 멀킨은 싸이콜로지 투데이에 기고한 글에서 “그들(폭력 피해자들)의 간절한 희망은 폭력이 사라지길 바라는 것이다. 사랑에 기대를 걸고 기다리며 연인의 긍정적인 면모에만 매달린다.”고 말하였다.

4. 다른 사람을 갈망한다

“그때 그랬으면 어땠을까?”하며 과거의 관계를 계속 떠올리지는 않는가?

만약 그렇다면 그것은 당신이 옳지 않은 곳에 있다고 심장이 말해주는 것일지도 모른다.

한 연구에 따르면, 다시 불붙은 관계가 현재의 관계보다 더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싸이콜로지 투데이의 기고자 파멜라 바인트라웁에 따르면, “양 쪽에게 다른 애인이 없을 경우, 재결합한 관계는 놀랍게도 성공적이다”고 말한다.

5. 감정적으로 지친다

좋은 관계는 당신에게 힘을 북돋아 줘야지, 지치게 만들지 않는다.

연인이 당신을 정신적으로 지치게 만들고 있다면 당신의 건강을 위해 파트너를 떠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다.

심리학자 주디스 올로프는 그녀의 책 Emotional Freedom에서 우리가 감정을 잘 보호하지 않으면 건강과 삶의 질을 해치는 일을 저지르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독자들이 정신적 건강을 잘 지킬 것을 권고한다.

6. 노력이 불균등하다

당신만이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보여지지는 않는가?

당신의 연인이 진심으로 당신을 위한다면 관계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하지만, 노력의 양을 저울질 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심리학자 스콧 할츠만은 누가 무엇을 하는지에 대해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이면 불필요한 갈등을 일으킨다고 경고하였다.

7. 관계가 언제든지 끝날 수 있다는 생각에 두려워한다

당신의 연인과 있을 때 항상 외줄타기 하는 기분이 드는가?

건강한 관계를 위해서는 양 쪽에서 모두 서로에게 솔직하고 열린 마음으로 대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약 당신의 연인이 사소한 것으로 관계를 맺으려고 협박한다면, 당신이 더 이상 그 관계에 머물러야 하는지 결정을 내려야 할 것이다.

8. 연인과의 미래가 그려지지 않는다

당신의 미래를 그려볼 때 연인도 포함되어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위험한 신호이다.

서로를 운명적으로 생각하는 커플들은 연인이 없는 미래를 상상하지 못한다.

만약에 연인과 함께 하지 않는 미래가 더 행복하게 느껴진다면, 반드시 문제가 있는 것이다.

9. 굳이 헤어지면 안 되는 이유를 만든다

당신이 당신과 맞는 사람과 있다면 굳이 만나는 이유를 댈 필요가 없다.

헤어지지 않는 이유를 만들어내고 있다면, 왜 헤어지지 않고 오래 만났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자신에게 물어볼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자존감과 관련된 문제일 가능성이 있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사진 = KBS2 ‘연애의 발견'(모든 사진은 기사내용과 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