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로 지내는 것이 더 행복한 사람들의 특징 9

2018년 1월 16일   정 용재 에디터

연애를 하는 것이 도대체 뭐가 좋은 것인지 의문을 가져본 적 있는가? 연애 초반의 설렘이 사라지고 나면 아무리 연인이 성적 매력이 있다고 하더라도 연애를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와 같이 싱글로 지내는 것을 더 즐기는 자들이 있다.

온라인 미디어 치트시트(Cheat Sheet)는 싱글인 것이 더 나을수도 있는 사람들의 9가지 특징을 아래와 같이 소개하였다.

1. 다른 사람과의 문제나 언쟁을 피하려는 경향이 있다

다른 누군가와의 언쟁에서 지지 못하는 성격의 사람이라면 싱글인 것이 행복할 것이다. 미디어는 연애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싱글인 것보다 행복한 것처럼 비추지만, Social Psychological & Personality Science에 발간된 한 연구에 따르면 이는 사실이 아니었다.

연구 결과 연인 관계에서의 문제나 언쟁을 피하는 사람들은 연애를 하고 있는 사람들만큼 행복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반대로, 모든 문제를 직면하고 해결하려고 하는 사람들도 연애를 할 때나 삶 전반에 대한 만족도가 비교적 큰 것으로 나타났다.

2. 자기 통제에 강하다

‘할 수 있다’ 라는 마음가짐을 가진 사람들은 성취감과 자존심이 높으며 긍정적 사고를 더욱 많이 한다. 만약 당신도 당신이 목표에 둔 것을 반드시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가진다면, 싱글이어도 행복할 것이다.

부모가 아이에게 항상 옷을 입혀주기보다는 아이가 스스로 입을 수 있게 가르쳐준다면, 아이는 혼자 옷을 입게 되었을 때 엄청난 성취감과 긍지를 느끼게 될 것이다. 이와 비슷하게 연인이 있는 사람보다 싱글인 사람이 자기 통제에 강하고 부정적인 생각에서 거리가 먼 경향이 있다.

3. 스스로 일을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스스로 일을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난 것은 대부분의 경우가 스스로 일을 해결하는 것을 즐기는 것이다. 오랜 기간 싱글으로 살아온 사람은 혼자서 일을 처리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벨라 디파울로 교수는 “오랜 기간 싱글로 지내온 사람들은 모든 것을 스스로 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그 능력이 뛰어날수록 부정적인 생각은 줄게 된다”고 설명하였다. 반면, 결혼을 한 사람을 그 반대로, 혼자서 일을 더 많이 해결할수록 더 부정적인 생각이 늘어나게 된다.

4. 구속 받는 것을 싫어한다

모든 연인 관계에서 연인에게 구속을 받는 것은 아니지만, 연애를 할 때 혼자만의 여유와 자유가 빼앗겨지는 느낌이 든다면 싱글인 것이 더 나을 것이다.

연애 전문가이자 작가인 에이프릴 마시니는 온라인 매체 버슬(Bustle)과의 인터뷰에서 “몇몇 사람들은 자신이 싱글이어야 하는 것을 직감적으로 안다. 그들은 자유를 즐기고, 연애를 하지 않는다고 해서 어떠한 경험을 놓치고 있다는 걱정을 하지 않는다”고 설명하였다.

5. 더 나은 무언가를 놓친다는 두려움이 있다

허핑턴 포스트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더 재미있고, 더 유익하고, 더 생산적인 무언가를 놓치고 있다는 걱정을 한다고 한다. 이는 관계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더 나은 무언가를 놓친다는 두려움’은 부정적인 의미를 담을 수도 있지만, 당신이 만약에 이 이유로 연애를 하지 않고 있다면 싱글로 지내는 것이 더 행복한 선택일 수 있다.

6. 기회주의자이다

다양한 기회를 찾고 이를 쫓는 것은 나쁜 게 아니다. 당신이 그러한 사람일 뿐인 것이다. 이러한 기회주의적 성격은 업무에 있어서 뿐 아니라 연애에 대해서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다.

당신이 만약 여러 사람과의 짧은 데이트만을 즐기거나 새로운 사람을 알아가는 것을 즐긴다면, 이에 대해 죄책감을 가질 필요 없다. 그렇게 짧은 관계만을 지속하며 ‘싱글’로 살아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7. 존재의 이유에 대해 고민한다

만약 당신이 이 땅에 존재하고 삶을 살아가는 것이 어떠한 분명한 이유에서 비롯되었다는 생각을 가진다면, 연애를 하는 것은 그다지 이롭지 않을 것이다.

제니퍼 하워드 교수가 버슬(Bustle)의 한 기사에 기고한 바에 따르면, 연인관계에서 행복하지 않은 이유는 자신의 존재와 만남에 대한 근본적이고 깊은 이유를 되물어서라고 한다. 당신의 존재에 대한 진정한 이유를 찾는 것은 중요한 여정이지만, 이는 상대방을 빼고 자신에 대해서만 관심을 쏟게 되는 일이기 때문에 연인관계에는 긍정적이지 못할 것이다.

8. 완벽하지 않은 것에 만족하지 않는다

‘완벽’이란 건 없다는 것을 많은 이들은 알지만, 아직도 자신에게 완벽한 상대를 찾는 사람들도 있다.

만약 당신이 그러한 사람에 해당된다고 생각한다면, 자신에게 완벽한 상대는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싱글일 운명에 처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당신의 ‘완벽’의 기준에 맞는 대상은 아무도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면, 싱글로 사는 것이 훨씬 행복할 것이다.

9. 돈 관리를 누군가와 함께 하고 싶지 않다

돈 문제는 생각보다 많은 경우에 연인 관계에서 문제가 된다. 저녁 식사도 하고 기념일도 여러 번 챙기다 보면 돈을 같이 공유해 쓰게 되는 일이 많아질 것이다.

하지만 이는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다. American Institute of CPAs에 따르면 “보통의 커플들은 매달 3번 정도 돈 문제에 대해 다툰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돈을 누군가와 함께 관리해야 한다는 사실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싱글인 것이 더 나은 선택일 수 있다.

온라인이슈팀<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사진=Cheat She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