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가 방송하면서 18년간 ‘출연료’ 안 받은 이유 (+뒷이야기)

2018년 3월 16일   정 용재 에디터

‘그것이 알고 싶다’를 자주 보는 사람이라면, 방송에 자주 등장하는 전문가들의 얼굴이 꽤 익숙할 것이다.

오늘의 주인공인 경기대학교 이수정 교수 마찬가지다.

그는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범죄심리 관련 자문을 담당하고 있다.

그런데 알고 보니 그의 출연료가 18년간 0원이었다는 소식이 전해져 놀라움을 안겼다.

이 교수는 지난 2017년 JTBC ‘잡스’에서 당시 18년째 출연 중인 SBS 탐사보도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를 언급했다.

이 교수는 해당 프로그램 출연료에 대해 “돈 안 받고 한다”며 “앞으로도 받을 생각 없다”고 밝혔다.

이어 “돈 대신 경험을 얻는다”며 출연료를 받지 않는 이유를 영화 ‘재심’을 사례로 설명했다.

‘재심’은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다룬 ‘약촌오거리 살인 사건’을 소재로 해 큰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이수정 교수는 자신이 쓴 의견서로 사건의 진상을 밝히는 데 일조했다며 “이런 사건들을 지원하면서 얻은 경험은 어떤 액수의 출연료보다 소중하고 값진 경험”이라고 밝혀 감동을 전했다.

그러면서 이 교수는 “많은 범죄자들을 만나다 보니 혼자 알기 아까운 사건이 너무 많다. 강력 범죄에 대한 공론화를 통해 사회적 제도와 인식의 변화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후 이 교수는 라디오에 출연해 그 뒷이야기를 공개하기도 했다.

지난 2월 MBC FM4U ‘정오의 희망곡 김신영입니다’에 출연한 이수정 교수.

그는 ‘그것이 알고 싶다’에 출연료 없이 19년 째 출연 중이라는 이야기를 꺼내자 “처음에는 상당기간 봉사 차원에서 했다. 그런데 제가 어느 프로그램에서 ‘그알’ 출연료를 안 받는다고 말한 뒤에 부정기적으로 상품권이 가끔 왔었다”라고 밝혔다.

또한 “초기부터 함께 한 것에 대해서 1년 전부터는 부정기적으로 출연료가 입금이 되고 있다. 18년동안은 출연료 없이 출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수정 교수는 “요즘 범죄를 주제로 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생겼다. 그런데 지양하고 싶은 건 구체적인 범죄를 재연하는 것이다. 리얼하긴 하지만 그것을 보고 따라하지 말라는 법은 없지 않냐. 그렇게 리얼하게 범죄를 재연하는 것은 좋은 방향은 아닌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사진 = JTBC ‘잡스’ 및 SBS ‘그것이 알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