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 영화 걸작 ‘매드 맥스 : 분노의 도로’가 중국에서 개봉하지 못한 이유

2018년 7월 24일   정 용재 에디터

액션 영화의 최고 걸작으로 불리는 ‘매드 맥스 : 분노의 도로’가 중국에서 개봉하지 못한 이유는?

지난 2015년 8월 경제지 포브스(Forbes)는 ‘매드맥스 – 분노의 도로’ 중국 상영이 잠정적으로 보류됐다고 전했다. 중국은 “무정부 상태와 폭동 상황을 직접 묘사했다”는 이유로 매드맥스의 상영을 금지시켰다고.

영화 ‘매드맥스’의 총 제작비는 1억 5000만 달러였는데, 중국 상영이 금지되며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못했다고.

중국 정부는 내용적인 측면 뿐 아니라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중국 영화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애매한 기준으로 외국 영화의 상영을 불허한다고 한다. 중국은 외국 대작들의 개봉 시기를 정책적으로 조율하며 중국 자국영화 시장 점유율을 과반 이상으로 유지하고 있다고.

한편, ‘매드 맥스 : 분노의 도로’는 2015년에 개봉한 액션 영화 중 최고의 영화로 꼽힌다.

로튼토마토에서 선정한 2015년 최고의 영화 1위를 기록했으며, 메타크리틱에서는 2015년에 가장 높은 평점을 받은 영화 12위에 선정됐다.

영화를 본 평론가들의 반응은 이렇다.

이론적으로 이 영화는 존재할 수도 없고 존재해서도 안되었다. 액션 영화 감독으로서 한물 간 늙은이로만 보일 조지 밀러에게 전권을 위임한다는 것은 이윤 추구가 제일 우선인 할리우드 경영자의 입장에서 말도 안되는 일이다. 촬영이 예정보다 수년씩 질질 끌린 영화 치고 흥행에 성공한 작품은 하나도 없었다. 한창 신인 연기자로 잘 나가는 니콜라스 홀트를 데려다 삭발하고 분칠에 갈라진 입술 분장을 시킨 것은 말 그대로 미친 짓이다. 그래서 이 영화가 존재한다는 사실 자체가 기적인 것이다. – Rob Bricken

마이클 베이 영화가 보고 배워야 할 모든 것이다. 난폭한 것들의 합주곡이다. – Nostalgia Critic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영화 ‘매드 맥스 – 분노의 도로’ 스틸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