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구글에 ‘태극기’ 검색하면 나타난다는 혐오 사진

2018년 8월 17일   정 용재 에디터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일본 구글에서 ‘太極旗'(태극기)를 검색하면 전범기와 합성된 이미지가 가장 먼저 등장하고 있어 구글 측에 수정을 요청하는 메일을 보냈다고 17일 밝혔다.

네티즌 20여 명으로부터 이같은 내용의 제보를 받은 서 교수는 일본에 있는 한국 유학생 네티즌과 함께 확인한 결과 전범기로 둔갑한 태극기 이미지를 발견했다.

검색 후 이 사진을 클릭하면 ‘한국의 미술대학 교수가 디자인한 합성 태극기’라는 제목 아래 8개의 이미지가 나타난다.

서 교수는 “일본의 한 언론사가 이 합성 이미지에 대한 기사를 실었고, 그것이 구글 검색에서 나오는 것”이라며 “이는 구글의 문제라기보다 검색 특성상 일본 내 태극기 관련 이슈가 된 기사가 많이 검색돼 그 기사에 사용된 이미지가 전면에 배치된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그는 “전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검색사이트에서 외국인이 오해할 수 있는 상황이 생길 수 있기에 구글 측에 올바른 태극기 이미지로 수정해 달라는 내용의 요청 메일을 보냈다”고 말했다.

서 교수는 FIFA 공식 인스타그램, 일본항공(JAL), 아디다스 영상 등에 노출된 전범기 문양을 없애는 등 세계적인 기관과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전 세계 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ghwa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