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30살까지 얼마 모아야 적당한가요?” 질문에 사람들의 답변

김정도 기자 2018년 11월 26일 입력
						
						

일반적인 30세 남성은 보통 돈을 얼마나 모을 수 있을까?

지난 2016년 12월 한 포털사이트 카페에는 “보통 남자 30살이면 얼마 정도 모았나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은 최근 여러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에 다시 올라오며 재조명되고 있다.

글쓴이는 “연봉과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정말 평균적으로 보면 30세 남자가 얼마 정도 모아야 적당하나요 생각하시나요?”라고 물었다.

그의 말대로 개개인의 연봉과 집안 형편에 따라 천차만별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사람들의 답변 역시 모두 달랐다.

“빚만 없으면 성공적이다”라는 사람들도 있는 반면 “5000만원은 모아야 정상이다”라고 답한 사람들도 있었다.

한 누리꾼은 “군대 다녀오고 대학 나오면 고작 3년인데 차 1대 있으면 잘 모은 것 같다”라고 말했고 다른 누리꾼은
“26살짜리 동생이 있는데 2015년 9월부터 일해서 3000만원 모았다”고 밝혔다.

1억을 넘게 넘게 모았다고 밝혀 부러움을 자아낸 사람들도 있었으며 1000만원 미만으로 모아 자괴감이 든다는 사람들도 상당했다.

이처럼 자신과 타인을 비교할 때 ‘경제력’이 기준이 되는 경우가 많다. 다른 사람들의 연봉, 집, 자동차가 자신의 경제력을 판단하는 척도가 되는 셈이다.

이에 많은 누리꾼들은 “삶을 지표화하면 안된다” “각자의 인생이 다르기 때문에 모은 돈에 기준이 있지 않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김정도 기자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