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 나이 찬성? 반대?’ 시민들의 진짜 생각

2018년 12월 24일   김주영 에디터

한국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외국식 나이와 자신의 한국식 나이가 헷갈렸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나이 계산 방식은 다른 국가들의 방식과 완전히 다르다.

우리는 태어난 시점부터 1살이 되고, 생일이 아니라 해가 지나면 1살이 느는 방식이다. 하지만 해외의 경우, 태어나고 1년이 모두 지나야만 1살이 되며, 또한 생일을 기준으로 나이를 계산한다.

때문에 외국과 비교해서 한국식 나이가 1~2살 많은 경우를 빈번하게 볼 수 있다.

유명 유튜버 아시안 보스는 길거리로 나가 한국인들에게 한국식 나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다.

인터뷰에 응한 대부분 시민들은 한국식 나이와 외국식 나이 사이에서 혼동한 경험이 있다고 답변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만 2가지 방식이 있기 때문에 외국처럼 외국식 나이로 계산을 해야한다는 의견도 상당했다.

실제 지난 1월 SBS 뉴스가 공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어떻게든 나이 셈법을 통일해야한다”는 의견이 92.4%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 중에서 외국식 나이인 ‘만 나이’를 선호한다는 의견이 61.8%로, 38.2%를 차지한 한국식 나이 셈법보다 훨씬 높았다.

그러나 이미 우리나라식 나이 계산이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해 “바꾸기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답한 시민들도 적지 않았다.

사실 우리나라의 나이 계산 방식은 중국에서 내려온 것이다. 중국식 나이 계산이 우리나라와 일본 등 동아시아 전반에 퍼졌으나, 이후 중국과 일본은 외국식 나이 계산 방식으로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시민들은 “한국에서는 나이가 되게 중요하다”며 자신이 겪은 경험담을 털어놓았다.

한 남성은 “나이에 비해 경력이 많다. 하지만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거래처에서 쉽게 볼 수 있다”고 말했으며, 다른 여성 역시 “나보다 입사를 늦게 한 사람이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승진했었다”고 밝혔다.

한국식 나이 계산법은 이미 오래 전부터 뿌리깊게 자리잡은 문화이기 때문에 몇 년 사이에 바뀌긴 쉽지 않다. 하지만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2가지 나이 계산법을 가지고 있어 사람들에게 혼동을 주는 만큼, 나이 계산법 통일에 대한 요구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유튜브 ‘아시안 보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