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드라마에 갑자기 ‘문재인’ 이름이 등장한 이유

2019년 2월 13일   eunjin 에디터

미국 드라마에 갑자기 문재인 대통령 이름이 언급되었다?

미국 NBC 드라마이자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타임리스(Timeless)’는 주인공들이 시간여행을 한다는 소재로 진행되는 작품이다.

흥미로운 내용도 한몫하고 있지만 국내 시청자들의 눈길을 끈 것은 다름 아닌 드라마 대사였다.

화제가 된 부분은 시간 여행을 하던 주인공들이 1950년 함경남도 흥남에서 부두로 향하던 장면이었다. 주인공 중 한 명이 “그 배에 탄 사람 중 중요한 사람이 누구였냐”고 물었다.

그러자 다른 주인공이 “미래의 한국 대통령 문재인의 부모님요”라고 답했다.

드라마 속 인물들이 말하던 배는 1950년 12월 중공군의 가세로 열세에 몰린 국군과 미군이 함경남도 흥남에서 철수하며 수많은 피란민을 실어 대피시켰던 메러디스 빅토리호이다.

해당 사실이 SNS에서 큰 화제가 되자 청와대도 문재인이 미드에서 언급되었다는 사실을 알았다고 한다. 문재인은 국내외로 여러 번 흥남철수작전에 얽힌 가족의 사연을 밝혔었고 이를 타임리스 제작진들이 눈여겨본 것으로 추측된다.

실제 문재인 대통령 부모님은 6·25전쟁 당시 메러디스 빅토리호를 타고 거제로 피난했다고 알려져있다.

한편, 해당 장면은 타임리스 시즌2의 11화 ‘크리스마스의 기적 1부’에서 러닝타임 40분쯤에 등장한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사진 = 드라마 타임리스 일부, 한겨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