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남교사들이 여학생 동기 성희롱…인성이 이래도 선생을 하면!!!(카톡.jpg)

2019년 3월 21일   School Stroy 에디터

경인교대 남학생들 단톡방 성희롱[페이스북 캡처]

15학번 남학생들 사과문 게시…학교 “내용 파악하겠다”

(인천=연합뉴스) 최은지 기자 = 예비 초등교사인 서울교대 남학생들이 여학생들 외모를 평가하는 책자를 만들어 돌려봤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경인교대에서도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 성희롱이 일어났던 것으로 확인됐다.

21일 페이스북 경인교육대학교 대나무숲 페이지에 올라온 익명 제보에 따르면 이 학교 체육교육과 15학번 남학생들이 모인 단톡방에서 여학생들에 대한 성희롱과 욕설이 오간 정황이 확인됐다.

제보자가 공개한 카톡 캡처에는 15학번으로 명시된 한 남학생이 ‘휴가 때마다(여학생 이름)랑 성관계하면서 군대 한 번 더  대학 내내 성관계 안 하기’라며 특정 여학생을 성희롱하는 내용이 담겼다.

한 남학생이 또 특정 여학생을을 지칭하며 심하게 욕설을 하자 다른 학생들은 웃으며 방관하기도 했다.

다른 남학생이 여자친구와 싸웠다고 말하자 한국 여성은 3일에 한 번씩 때려야 말을 듣는다는 의미인 ‘삼일한’이라는 용어로 응수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제보를 한 글쓴이는 “증거가 이 정도뿐이라 안타깝지만 이에 더해 더 많은 성희롱이 오갔음을 확인했다”며 “직접 가담한 가해자뿐만 아니라 단톡방에서 벌어진 일들에 대해 졸업할 때까지 침묵으로 방관한 남학우들에게도 사과를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이같은 의혹이 불거지자 같은 과 남학생들은 ‘체육교육과 15학번 남학생 일동 사과문’이라는 제목의 글을 페이스북에 올리고 뒤늦은 해명에 나섰다.

이들 남학생은 “여성은 단순한 성적인 존재가 아닌 존중받아야 할 인격체이지만 저희는 그것을 망각했다”며 “이 부분은 저희의 명백한 잘못이며 성적 발언의 대상이 되었던 피해 학우에게 꼭 사과의 표현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교사로서 자질이 의심될 정도의 언행으로 상처입으신 많은 분들께 사죄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사회에 만연한 성차별적 언행들이나 혐오 발언을 교사가 모범을 보이지 못한 점은 무척이나 잘못된 점이었다”고 덧붙였다.

피해자들은 예비 초등교사거나 이미 교사로 일하고 있을 이들이 아무런 의식 없이 이 같은 성희롱을 일삼은 만큼 일회성 사과에 그쳐서는 안 된다는 분위기다. 교육자로서 학생들에게 잘못된 성 가치관을 심어줄 수 있다는 우려도 크다.

일부 학생은 가해자들의 실명이 공개된 사과문이나 대학·교육청 측의 징계 처분을 요구하고 나섰다.

경인교대 측은 그러나 가해자로 지목된 15학번이 대부분 학교를 졸업한 만큼 명확한 사실 관계를 파악하기는 어렵다며 적극적인 대처에는 나서지 않고 있다.

경인교대 관계자는 “사과문도 제보 글도 모두 익명이고 15학번은 거의 다 졸업한 학생들이어서 뚜렷하게 조사할 방법이 없다”면서도 “아직 학교에 남아 있는 같은 학번 학생들을 대상으로 관련 내용은 파악해볼 예정이며 성희롱 관련 교육은 매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이달 중순 서울교대에서도 국어교육과 13~18학번 남학생이 가입된 축구 소모임에서 같은 과 여학생 사진과 개인정보가 담긴 책자를 만든 뒤 신입생과 졸업생이 만나는 대면식 때 돌려봤다는 내용의 고충이 접수돼 학교 측이 조사에 착수한 바 있다.

 

사과문 전문

유구무언의 심정으로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지만, 체육교육과 15학번 남자 단톡방에서 일어난 일련의 사건들에 대해 진심으로 뉘우치고, 또 사과의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저희의 언행은 잘못된 언행이 맞기에 어떠한 변명과 핑계도 용납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있습니다.

따라서 1. 여학우에 대한 폭력적인 언사 / 2. 여학우에 대한 성희롱 / 3. 삼일한에 대한 발언 / 4. 교수님에 대한 모욕적인 언사 이 4가지에 대해 저희의 입장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여학우에 대한 폭력적인 언사에 대한 입장입니다. 폭력은 어떠한 상황에서 정당화되지 않듯이 폭력적인 언사 또한 어떠한 상황에서도 정당화되지 않습니다. 이를 가볍게 생각하고 폭력적인 언사를 한점에 대해서 깊게 뉘우치고 있습니다. 말에 대한 중요성 그리고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를 마음에 새겨 행동 뿐 아니라 언사 또한 더 조심하고 조심하겠습니다.

두번째로 여학우에 대한 성희롱적인 발언에 대한 저희의 입장입니다. 이 부분은 저희의 명백한 잘못으로 당사자를 포함한 단톡방 구성원 모두가 당시의 언행 및 방관에 대해 잘못을 깊이 뉘우치고 있습니다. 이 사건을 보면서 저희는 은연중 여자를 성적 대상으로 보고있었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여성은 단순한 성적인 존재가 아닌 존중받아야 할 인격체입니다. 하지만 저희는 그것을 망각하고 장난을 극대화하기 위해 서슴지 않는 표현의 말을 했습니다. 이 부분은 저희의 명백한 잘못이며, 성적 발언의 대상이 되었던 피해학우에게 꼭 사과의 표현을 하겠습니다. 입이 백개라도 할 말이 없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세번째로 삼일한 등 잘못된 단어 사용에 대한 저희의 입장입니다. 삼일한은 과거에 답습된 매우 잘못된 단어입니다. 이러한 단어는 장난으로라도 사용하면 안될 것입니다. 저희의 가장 큰 잘못은 잘못 된 것임을 알지만 진심으로 받아들이지 못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무리 잘못된 언어라고 생각한다고 한들 이러한 단어를 사용한다는 것은 진심으로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를 깊게 반성하고 잘못된 것을 진심으로 마음에 새겨 올바른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수님에 대한 폭력적인 언사에 관한 저희의 입장입니다. 특정 교수님에게 ‘메갈충’이라는 모욕적인 발언을 했다는 것에 대해 뼈저리게 반성하고 있습니다. 돌이켜 보았을 때 ‘왜 저런 언어를 사용했을까?’ 라는 의문이 가슴을 후벼 파는 것 같습니다. 당시에 많이 회자되고 있는 단어를 아무 필터링 없이, 생각 없이 내뱉은 것에 대해 뼈저리게 후회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남자 단톡방 구성원에게 뱉은 모욕적인 말도 반성하고 있습니다. 잘못된 단어를 필터링 없이 사용한 것은 그 단어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솔한 언행으로 인해 상처받으신 두 분에게 진심으로 사과를 드리고 앞으로 단어의 심각성을 더 알고 실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희의 과오를 되돌아보니 2015년. 2016년 초에 저러한 무지하고 잘못된 행동들을 하고 있었습니다. 저 때엔 말 한마디가 가지는 무거움이 얼마나 큰 지에 대해 우리 모두 무지했던 것 같습니다. 저희는 이후 발생한 일련의 다른 단톡방 사건들과 교수님들의 여러 가르침을 통해 말이 가진 무거움에 대해 고찰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우리의 심각한 잘못을 서서히 망각해가고 있었던 찰나에 우리도 잊고 있었던 저질스러운 대화 내용이 드러나 쥐구멍에도 들어가고 싶은 심정입니다.

다시 한번 교사로서 자질이 의심될 정도의 언행으로 상처입으신 많은 분들께 사죄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성차별적인 언행들이나 혐오 발언을 교사가 모범을 보이지 못한 점은 무척이나 잘못된 점입니다. ‘언행’ 뿐 아니라 방관을 한 것 역시 큰 죄이기 때문에 잘 못된 점을 꼭 고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잘못된 점을 알 수 있도록 제보해주신 분들께 감사를 표하고 비난하시는 분들의 비난도 달게 받겠습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