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슬리는 ‘카톡’ 광고 쉽게 없애는 방법

2019년 5월 14일   김주영 에디터

일부 카카오톡 이용자에게 이뤄지고 있는 카카오톡 채팅 목록 광고에 불만이 솟구치고 있다.

이 가운데 지난 13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채팅 목록 광고를 없애는 방법이 게재되어 누리꾼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먼저 카카오톡 채팅 목록 광고는 인터넷 이용·검색 데이터를 수집하여 만드는 빅 데이터의 기반 광고다.

이용자가 휴대전화 설정을 통해 ‘광고 추적 제한’을 하면 데이터 수집이 불가능해지고, 이어서 광고가 차단되는 시스템이다.

게시자가 알려준 방법은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에서 모두 가능하며 소개된 방법은 다음 아래와 같다.

안드로이드의 광고 삭제 방법

■ 설정 → Google → 광고 순으로 접속하여 <광고 맞춤 설정 선택 해지>를 활성화한다.

아이폰의 광고 삭제 방법

■ 설정 → 개인정보보호 → 광고 순으로 들어가 <광고 추적 제한>을 활성화하는 것으로 카카오톡 채팅 목록 광고를 없앤다.

한편 이를 접한 누리꾼들은 “아무리 하다 하다 채팅 앱에서까지 광고를 넣는 건 너무한 처사”, “카톡이 한국에서 점유율 1위라고 너무한 거 아니냐”라는 등의 불만을 터트리며 거세게 항의하는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SBS 뉴스, 카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