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효가 사용해 욕 먹고 있는 ‘웅앵웅’ 실제 유래..

2020년 1월 6일   김주영 에디터

트와이스 멤버 지효가 ‘웅앵웅’이라는 커뮤니티에서 자주 쓰는 표현을 사용해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5일 지효는 트와이스 V앱 채널에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며 2019 MAMA 시상식에 불참한 이유를 밝혔다.

트와이스는 지난달 2일 일본 나고야 돔에서 개최된 ‘2019 MAMA’ 여자 그룹상을 수상해 무대에 올랐지만, 지효의 모습이 보이지 않아 팬들의 궁금증이 커졌다.

이와 관련해 지효는 “자꾸 관종같으신 분들이 ‘웅앵웅’ 하시길래 말씀드리는데 그냥 몸이 아팠다”며 “죄송하네. 저격거리 하나 있어서 재밌으셨을 텐데. 제가 몸이 아픈 걸 어떻게 할 수는 없더라”고 설명했다.

지효의 해명 직후 일부 누리꾼들은 ‘웅앵웅’이 이른바 ‘남혐’ 표현이라고 주장하기 시작했다. 남초 커뮤니티 이용자들은 “여성 커뮤니티에서 남자 비하 용어로 많이 쓰인다고 한다” “지효도 페미니스트 인증한 거냐” “남성 팬 많은데 남자 혐오라니” 등의 반응을 보이며 지효의 발언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지효의 ‘웅앵웅’ 발언이 문제없다는 누리꾼들의 반박도 이어지고 있다. ‘웅앵웅’은 실없는 소리라는 뜻으로 사용되는 말로, 터무니없는 소리에 두루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한 누리꾼은 “‘웅앵웅’이 언제부터 남성 비하 용어가 됐는지 모르겠다. 왜 이렇게 예민한 거냐”고 꼬집었다.

그렇다면 웅앵웅이라는 표현이 어디서 온 것일까.

한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글에 따르면 지난 2016년 한 트위터리안이 올린 글이 시작점으로 보인다. 이 트위터리안은 한국영화 음향에 대해 언급하며 “음향 신경 안 쓴다. 총소리는 뽱!!! 인디 대사는 웅..앵웅..쵸키포키..이럼”이라는 글을 남겼다.

이후 대표적인 친한파 미국 배우인 토마스 맥도넬이 자신의 트위터에 한글로 “웅앵웅 초키포키”라는 글을 남겨 유행이 시작됐다는 것이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