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순 병사 오청성이 ‘또’ 저질러버린 끔찍한 일…

2020년 1월 9일   김주영 에디터

2017년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을 통해 귀순했던 북한군 병사 오청성이 최근 음주운전 혐의로 검찰에 넘겨졌다는 사실이 밝혀져 화제가 되고있다.

서울 금천경찰서는 오청성을 음주운전 혐의로 입건해 조사한 뒤 검찰에 기소 의견으로 송치했다고 9일 밝혔다.

경찰은 지난달 음주단속에서 오청성의 음주운전 사실을 적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에 따르면 오청성은 지난해 12월 15일 늦은 밤 서울 금천구의 한 병원 뒤 이면도로에서 경찰의 음주단속에 적발됐다.

당시 오청성은 혈중알코올농도는 면허 취소 수준이었으며, 이에 경찰이 오청성을 도로교통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넘긴 것이다.

한편, 오청성은 2017년 11월 13일 JSA에서 남쪽으로 귀순했다.

이 과정에서 북한군의 총격으로 총상을 입었지만 이국종 아주대 권역외상센터장을 중심으로 한 남한 의료진에게 수술을 받아 목숨을 되찾았다.

오씨는 과거 한 인터뷰에서 “부친이 군 장교라 북한에서 비교적 풍요로운 생활을 했지만 인터넷 환경이 나빠 국제정세를 몰랐었다”고 말했다.

이어 “병사로 배치된 뒤 판문점에서 외국인 관광객의 모습을 보고 해외 문화를 접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며 이런 생각이 탈북을 결심한 이유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나중에 밝혀진 사실로는 귀순 당시 오청성이 개성에서 친구와 북한 소주 10여 병을 나눠마시는 등 만취한 상태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오청성은 음주운전 사고를 냈고, 이에 처벌이 두려웠던 그가 우발적으로 귀순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됐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TV조선 모란봉 클럽 특별판 캡처,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