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폐암 걸릴 가능성 있는지 ‘손가락’ 가지고 확인하는 법

2020년 1월 31일   김주영 에디터

아무런 도구 없이 ‘손가락’만으로 ‘폐암’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는 테스트가 알려져 온라인 상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영국 암 연구소에 의하면 ‘폐암 환자’에게서는 특징적으로 ‘핑거 클로빙(finger clubbing)’이라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는 약 35%의 폐암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한다.

‘핑거 클로빙’이란 ‘샴로트의 창문 테스트(Schamroth’s window)’로 알 수 있는데, 양 손의 검지를 손톱끼리 마주보게 한 후 서로 밀어내듯 눌렀을 때 손톱 사이에 ‘다이아몬드’ 모양이 생기지 않는 것을 말한다.

즉, 건강한 사람은 검지 손톱을 맞대어 눌렀을 때 손톱 사이에 다이아몬드 모양이 생긴다는 것.

‘샴로트의 창문 테스트’의 정확한 원리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영국 암 연구소는 ‘악성 종양’이 손가락에 액체가 쌓이는 호르몬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추측했다.

연구소 측은 “이 테스트로 손가락의 변화를 감지하고, 폐암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방문해 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알렸다.

실제로 해당 손가락 테스트는 의료 전문가들이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부분적인 방법으로 사용되며, 폐암뿐만 아니라 심장병 등 여러가지 질병의 징후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손가락 테스트 결과 다이아몬드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본인에게 다른 증상이 있나 유심히 살펴보자.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영국 데일리메일,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