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설현 박쥐 먹는 장면이 다시 난리난 이유

2020년 1월 31일   김주영 에디터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원인으로 ‘’박쥐’가 지목되자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이 “한국인도 과거에 박쥐를 먹었다”고 발언해 논란이 되고 있다.

황교익은 YTN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에서 “제가 기자생활 했을 때인 1998년, 1999년 이쯤이었다. 그때 황금박쥐 관련 다큐멘터리가 방영됐는데 화제가 됐다. 제 동료기자가 취재를 갔다가 돌아와서 하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황금박쥐 서식지를 공개할 수 없다는 거다. 공개하면 사람들이 다 잡아먹어서”라고 말했다.

이어 “그때 1999년 기사를 보면 환경부의 사무관이 한약재로 박쥐를 남획하고 있다는 말이 등장한다. 1999년의 일이다. 그런데 그 기억이 문득 나기에 다시 예전 기사들을 검색해보니까 1979년에는 아예 박쥐 관련된 한 박사님이 박쥐 좀 그만 잡아먹자, 너무 많이 잡아먹어서 멸종위기에 있다는 말까지 했다. 의외로 박쥐를 약이 된다고 생각하고 우리가 많이 먹었다는 게, 적어도 1999년까지다”라고 덧붙였다.

또 그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박쥐로 인해서 크게 번졌다고 하는 말과 함께 중국인들은 박쥐를 먹는다, 우한시장에서 박쥐를 먹는다는 것이 나오고, 그리고 중국인의 한 블로그가 박쥐탕을 먹는 장면이 2016년에 올려진 거라고 이야기를 한다. 그것을 거의 인민재판 하듯이 중국인들은 미개하다, 혐오를 조성하는 말들을 언론에서 많이 부추겼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2016년 방송된 SBS 정글의 법칙에서 가수 설현이 박쥐를 먹었다는 것을 언급했다.

황교익은 “거기서 설현씨가 나와서 박쥐 먹는 것을 보여줬다. 같은 시기다. 각각 다른 어느 지역에서, 거기도 중국이 아니었다. 그다음에 우리도 한국이 아닌 지역. 어디에 가서 박쥐를 먹는 모습을 보여준 두 영상물이 존재하는데, 중국인에 대해서는 미개하다는 혐오의 감정을 붙이고, 우리한테는 그렇지 않고 있다는 것. 우리가 어떤 시각으로 지금 중국인들을 대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 그대로 드러나는 일”이라고 말했다.

황교익의 발언으로 30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설현이 구운 박쥐를 먹었던 당시 정글의 법칙 방송 화면이 올라오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SBS ‘정글의 법칙’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