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이용방식, 男 ‘내 얘기’·女 ‘친구반응’

2015년 8월 24일   정 용재 에디터

(서울=연합뉴스) 현혜란 기자 = 남자는 본인의 이야기를 하려고, 여자는 친구들의 반응을 들어보려고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합004_01

한독미디어대학원대학교 뉴미디어경영학과의 진보래 조교수 등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에 기고한 ‘페이스북 친구들의 반응과 관계적 유용성’에서 이같이 밝혔다.

진 교수는 시장조사기관 엠브레인에 의뢰해 34세 이하 성인 남성 148명, 여성 161명 등 총 3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평균 연령은 27.7세였다. 연령 제한을 둔 이유는 성별 외의 다른 요인이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하기 위해서였다.

23일 진 교수의 논문을 보면 남성 페이스북 이용자들은 친구관계를 유지하는 데 자신이 어떤 글이나 사진을 올리느냐가 영향을 미칠 뿐, 해당 포스트에 친구들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는 중요하지 않다고 여겼다.

즉, 남성은 페이스북으로 인간관계를 유지·관리할 때 자기중심적으로 판단한다는 추론이 가능하다는 게 진 교수의 설명이다.

연합004_02




 

여성 이용자들은 좀 달랐다. 자신이 올린 글이나 사진에 대한 친구들의 반응을 중시할 뿐만 아니라, 친구들이 올린 글과 사진에 자신이 어떤 반응을 보여야 하는 지가 관계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다.

진 교수는 “여성들이 관계에 대해 평가할 때, 남성보다 상대방의 반응에 보다 가치를 둔다는 점을 암시한다”며 “여성이 사회적인 단서나 다른 사람들의 반응에 더 민감하다는 기존의 연구와 같은 맥락의 결과”라고 설명했다.

남녀 차이는 다른 곳에서도 나타났다. 평소에 자기 생각이나 감정을 드러내는 데 익숙한 남성일수록 페이스북 이용이 활발했으나, 여성은 자기노출 성향과 페이스북 이용량 사이에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기본적으로 여성이 감정이나 생각을 노출하는 성향이 남성보다 높아서 천장효과(ceiling effect)가 있을 수 있다고 진 교수는 덧붙였다.

runr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