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인도네시아 사람들 관에 넣어 바다에 버리는 중국인들..

2020년 5월 7일   박지석 에디터

인도네시아 선원들이 지금까지 겪은 인권 침해와 동료들의 수장에 대해 한국 정부와 MBC에 도움을 요청했다.

계속되는 노동 착취와 인권 유린을 견디지 못한 선원들이 갈아탄 배가 부산항으로 입항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MBC는 영상을 보도하며 “믿을 수 없다. 즉각 국제적인 공조 수사가 필요해 보인다”고 전했다.

영상에서는 한 중국어선 갑판 위에 붉은 천으로 감싼 관 하나를 둔 것을 볼 수 있었다.

중국 선원들은 “더 추모할 사람 없어?”라는 말과 함께 관을 들어 그대로 바다에 던졌다.

이런 식으로 수장된 희생자들은 한두 명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한 인도네시아 선원은 “가까운 육지에 내려 시신을 화장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고 밝혔다.

일부 선원의 서약서에도 사망할 경우 화장한 뒤 본국으로 보내주기로 되어 있었다는 주장이 나왔으나, 현실은 이와 달랐다.

또 다른 선원은 하루에 18시간 가까이 위협적인 강도의 노동에 시달렸다고도 폭로했다.

그러자 이를 뒷받침하듯 “30시간 연속으로 서서 작업한 적도 있었으며, 6시간에 한 번씩 식사할 때가 아니면 앉지도 못했다”는 증언이 이어졌다.

심지어 그들이 일했던 중국 원양어선은 참치잡이 배였으나, 수시로 샥스핀을 얻기 위해 상어를 포획하는 등 불법 조업을 서슴치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를 접한 공익인권법인은 유엔 초국가 방지 협약에 가입해 강제 노동 착취, 인신 매매 등을 수사할 권한이 있는 해경에 알렸다.

한편 해경 측은 “이미 선박이 공해상으로 나가 수사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답변했으나, 이후 긴급 회의를 열고 수사를 시작했다.

박홍식 해양경찰청 형사계장은 “중국 해경국, 중국 대사관, 인도네시아 대사관과도 공조수사를 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인도네시아 선원들을 수장한 사건에 대해서는 “중국이나 인도네시아가 측만 관할권을 가지고 있어 조사가 어렵다”고 덧붙였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MBC ‘뉴스데스크’, ‘뉴스투데이’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