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과의 다툼중 절대 하면 안되는 7가지 행동

2015년 8월 26일   정 용재 에디터

‘우린 왜 이렇게 자주 싸울까’

표지2
출처 : KBS ‘연애의 발견’ 캡처


사소한 일로도 자꾸만 다툼이 많아진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연인과의 ‘충돌’은 서로의 다른 의견을 공유 및 조율하며 보다 나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가 될 수 있는데요.

이렇게 ‘건강한’ 싸움이 있는가 하면, 서로를 더 불행하게 만드는 쓸데없는 다툼도 있습니다. 스스로 너무나 많은 에너지를 그곳에 쏟고 있지는 않은지요.

그렇다면 ‘더 나은 관계’와는 점점 멀어질 수 밖에 없는, 연인과의 다툼 중 당신이 절대 해서는 안되는 행동은 무엇일까요?

1. 상대방의 말을 듣고 싶어하지 않는다

002
출처 : 영화 ‘나의 사랑 나의 신부’ 스틸컷


좋은 관계의 핵심은 바로 소통입니다.

하지만 당신이 만약 상대방의 말을 듣지 않고, 그의 의견을 존중해주지 않고, 그를 무시하고 자신의 주장만 펼친다면 얼마 지나지 않아 관계는 무너지고 맙니다.

2.항상 이기고 싶어 한다

004
출처 : 영화 ‘연애의 맛’ 스틸컷


자신이 옳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어하고 항상 다툼에서 우위를 점하고 싶어하는 당신은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고 다툼을 더욱 심각하게 만들 것 입니다.

3. 다툼 도중 화를 낸다

005
출처 : KBS ‘연애의 발견’ 캡처


무슨 일이 있더라도 다툼 도중 화를 내지 마십시오.
상대방이 아닌 다툼의 주제에만 집중하여 분노를 참아내시기 바랍니다. 화를 내기 시작한다면 쉽게 말싸움으로 번져 걷잡을 수 없는 감정이 폭발하게 될 것입니다. 싸움 도중 숨을 고르고 상대방이 상처를 받지 않을 톤과 단어를 선택해 이성적인 방식으로 다툼을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4. 매번 같은 이유로 다툼을 하게 된다

001
출처 : 영화 ‘오늘의 연애’ 스틸컷


만약 매번 같은 이유로 연인과 다툼을 하게 된다면 다른 방법을 모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과거에 해결되지 않은 일 때문에 매일 반복하며 싸움을 하게 된다면 상대방은 쉽게 질리게 될 것입니다. 과거에 매달리기보다는 현재에 집중해 미래에 같은 실수가 반복되지 않게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으셔야 합니다.

5. 상대방에게 말할 기회를 주지 않는다

표지
출처 : KBS ‘연애의 발견’ 캡처



대화는 쌍방의 소통입니다.
자신의 주장만 고집하지 말고 상대방에게도 설명할 기회를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당신이 정말 상대방을 사랑한다면 가끔씩은 감정을 억누르고 그에게 져주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6. 다름을 인정하지 않는다

003
출처 : 영화 ‘내 아내의 모든 것’ 스틸컷


당신이 그와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는지, 인정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심각하고 복잡한 문제 때문에 다툼이 일어나 혼자 대처하기가 힘들다면 친구, 가족 혹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청해보십시오. 제 3자의 입장에서 두 사람간의 다툼의 원인을 이성적으로 해결해 줄지도 모릅니다. 다름을 인정하고 받아들이세요.

7. 언성을 높인다


출처 : 영화 ‘연애의 온도’ 스틸컷


연인과 싸울 때 깍지를 껴 마음을 가라앉히고 언성을 낮춰보세요.
감정을 다스리고 해결해야 하는 문제에 집중하세요. 언성을 높이게 된다면 무의식적으로 상대방이 죄책감과 수치심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