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이 땅에 전쟁…” 김정은이 돌연 발표한 중대 발언 내용

2020년 7월 28일   박지석 에디터

김정은 북한 국무 위원장이 전쟁에 대해 언급했다.

28일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위원장이 지난 27일 ‘조국해방전쟁 승리의 날'(정전협정일) 67주년에 평양 4·25문화회관에서 열린 연설 내용을 보도했다.

이날 김 위원장은 앞으로 이 땅에 더 이상 전쟁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김정은 위원장은 “우리의 믿음직하고 효과적인 자위적 핵 억제력으로 하여 이 땅에 더는 전쟁이라는 말은 없을 것이며 우리 국가의 안전과 미래는 영원히 굳건하게 담보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1950년대의 전쟁과 같은 고통과 아픔이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도록 전쟁 그 자체를 방지하고 억제할 수 있는 절대적 힘을 가져야 했기에 남들 같으면 백 번도 더 쓰러지고 주저앉았을 험로 역경을 뚫고 온갖 압박과 도전들을 강인하게 이겨내며 우리는 핵보유국에로 자기발전의 길을 걸어왔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이제는 비로소 제국주의 반동들과 적대세력의 그 어떤 형태의 고강도압박과 군사적 위협공갈에도 끄떡없이 우리 스스로를 믿음직하게 지킬 수 있게 변했다”라며 “전쟁은 넘볼 수 있는 상대와만 할 수 있는 무력충돌이다. 이제는 그 누구도 우리를 넘보지 못한다”라고 했다.

뿐만 아니라 김 위원장은 “넘보지 못하게 할 것이고 넘본다면 그 대가를 단단히 치르게 할 것”이라며 “우리의 믿음직하고 효과적인 자위적 핵억제력으로 하여 이 땅에 더는 전쟁이라는 말은 없을 것이며 우리 국가의 안전과 미래는 영원히 굳건하게 담보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정은 위원장은 연설 내내 북한 참전용사들을 ‘전승 세대’, ‘자랑스러운 세대’로 칭하며 공로에 경의를 표했다.

앞서 북한이 코로나19 ‘최대 비상체재’ 속에서도 이 같은 행사를 연 것은 장기화한 경제난과 코로나 위기, 대미 협상 교착 속에 내부 결속을 다지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