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마…” 다 삭제한 줄 알았던 쯔양 영상 올라오고 있던 곳

2020년 9월 10일

억울하게 ‘뒷광고 논란’에 휘말려 악플에 시달리다 은퇴를 선언한 쯔양. 다 삭제했던 그의 영상이 따로 올라오고 있는 곳이 있었다.

최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쯔양 유튜브 먹방 영상 삭제 안 하신 줄 알았는데’라는 제목의 게시글이 올라왔다.

유튜버 송대익의 얼굴을 프로필 사진으로 한 한 유튜브 채널에는 쯔양이 삭제했던 대부분 영상이 올라와 마치 쯔양이 복귀한 것만 같은 느낌을 심어줬다.

게시글 작성자는 “유튜브 알고리즘 타고 들어갔는데 쯔양이 다시 영상을 올린 줄 알았다. 이거 쯔양한테 말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문제제기를 했다.

문제의 유튜브 채널은 “영상 저작권 쯔양한테 있다”는 지적에 “악의는 없고, 영상으로 수익 창출하지 않는다. 저작권은 쯔양님과 아프리카 티비에 있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논란을 피하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 이유는 쯔양의 영상으로 수익을 창출하지 않더라도 구독자를 늘릴 수는 있기 때문.

누리꾼들은 “구독자 늘리는 것만으로도 쯔양 이용하는 것이다” “쯔양이 힘들어서 내린 걸 왜 다시 올리냐”며 분노했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