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예상 못했습니다” 충격적인 오늘자 청와대 근황

2021년 1월 20일   김주영 에디터

청와대에서 놀라운 결정이 나왔다.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물러나고 정의용 신임 장관이 내정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신임 외교부장관에 정의용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을 내정하는 등 3개 부처에 대한 장관 인사를 단행했다.


문재인 정부의 장관들 중에서도 가장 호평을 받던 장관이 바로 강경화 장관이었기에 이번 장관 교체는 예상치 못했다는 반응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정의용 신임 장관 내정에 대해 청와대는 “평생을 외교·안보 분야에 헌신한 최고의 전문가다. 문재인 정부 국가안보실장으로 3년간 재임하면서 한미 간 모든 현안을 협의·조율하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실행을 위한 북미협상, 한반도 비핵화 등 주요 정책에도 가장 깊숙이 관여했다”라고 이유를 밝혔다.

아울러 강경화 장관에 대해서는 타부처 장관설, 중앙 정치 진출설, 서울시장 출마설 등이 장관 교체 이유로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정의용 후보자는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한 외교관료 출신으로,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3년 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서 외교안보 분야 콘트롤타워 역할을 맡아왔다.

주미국 공사, 주이스라엘 대사, 주제네바대표부 대사 등을 역임했으며, 17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는 황희 국회의원,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는 권칠승 국회의원을 발탁했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