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대재앙’으로 멸망한 것 같다는 국가

2022년 1월 17일   김주영 에디터

남태평양 통가 인근 해저 화산 분출이라는 대형 자연재해가 발생해 전세계적인 관심이 모이고 있는 가운데, 통가 국가 자체가 사라졌을 수도 있다는 우려가 번지고 있다.

지난 15일(현지시간) 미국 AP 통신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통가 당국은 이날 수도 누쿠알로파 북쪽 65㎞ 해역에 있는 화산이 분출한 이후 전국에 쓰나미 경보를 발령했다.

이번 해저 화산 분출은 ‘역대급’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엄청난 위력을 보였다.

8등급으로 나뉘는 화산 폭발지수에서 이번 폭발은 6등급 판정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으며, 단순 수중 폭발이 아니라 마그마와 만난 증기 폭발일 가능성이 커져 수습까지 어려울 전망.

특히 통가 국가 전체가 심각한 위기에 처했고, 일각에서는 국가 멸망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

화산 분출 후 통가에서 나오는 ‘트래픽’이 아예 잡히고 있지 않은 상태이며, 통가 인근 바다가 불에 타고 있는 모습도 위성으로 포착돼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해저 화산은 엄청난 굉음을 내며 폭발했고, 폭발 후 화산 폭발 구름이 인근 바다를 상당 부분 덮는 모습이었다. 특히 폭발 장소에서 1000km 떨어진 피지 섬에서조차 엄청난 굉음이 들린 것으로 확인됐다.

심지어 화산 분출로 인해 일본도 비상이 걸렸다.

일본 남동부 해안 전역 곳곳에서까지 쓰나미가 관측되고 있고, 일본 남서부 일 섬에 최대 3m 높이의 쓰나미가 관측될 수 있다고 일본 기상청이 오늘 새벽 0시 15분 경보를 발령했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