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KBS 태종 이방원 학대 당한 말, 결국 사망

2022년 1월 20일   김주영 에디터

KBS 드라마 ‘태종 이방원’ 촬영장에서 사용된 말이 결국 사망했다.

앞서 각종 동물자유연대는 드라마 태종 이방원 촬영장에서 ‘말 학대’가 벌어졌다고 주장했다.

실제 낙마 촬영 과정에서 태종 이방원 제작진은 CG나 모형을 쓰지 않고 달려가던 말을 직접 와이어에 걸려 넘어지게 했다.

배우가 낙마하는 장면을 촬영하기 위해 실제 말에게 위험을 가한 것.

쓰러진 말은 한동안 일어나지 못했으며, 결국 사고 일주일 뒤에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KBS 태종 이방원 제작진은 “촬영 중 벌어진 사고에 대해 책임을 깊이 통감하고 사과드립니다”고 밝혔다.

KBS 측은 “사고는 지난 11월 2일, ‘태종 이방원’ 7회에서 방영된 이성계의 낙마 장면을 촬영하던 중 발생했습니다. 낙마 장면 촬영은 매우 어려운 촬영입니다. 말의 안전은 기본이고 말에 탄 배우의 안전과 이를 촬영하는 스태프의 안전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제작진은 며칠 전부터 혹시 발생할지 모를 사고에 대비해 준비하고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제 촬영 당시 배우가 말에서 멀리 떨어지고 말의 상체가 땅에 크게 부딪히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사고 직후 말이 스스로 일어났고 외견상 부상이 없다는 점을 확인한 뒤 말을 돌려보냈습니다. 하지만 최근 말의 상태를 걱정하는 시청자들의 우려가 커져 말의 건강상태를 다시 확인했는데, 안타깝게도 촬영 후 1주일 쯤 뒤에 말이 사망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KBS 측은 “이 같은 안타까운 일이 발생한 점에 대해 깊은 책임감을 갖지 않을 수 없습니다. 사고를 방지하지 못하고 불행한 일이 벌어진 점에 대해 시청자분들께 거듭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며 “KBS는 이번 사고를 통해 낙마 촬영 방법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다시는 이 같은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다른 방식의 촬영과 표현 방법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각종 촬영 현장에서 동물의 안전이 보장될 수 있는 방법을 관련 단체와 전문가들의 조언과 협조를 통해 찾도록 하겠습니다”고 약속했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동물자유연대,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