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 거절당해..” 하다하다 윤성빈까지 방해하는 베이징 올림픽 근황

2022년 2월 10일   박지석 에디터

(베이징=연합뉴스) 안홍석 기자 = ‘아이언맨’ 윤성빈(강원도청)이 아이언맨 헬멧 없이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나섰다.

윤성빈은 10일 중국 베이징 옌칭의 국립 슬라이딩 센터에서 열린 대회 남자 스켈레톤 경기 1·2차 시기에 출격했다.

그런데 윤성빈이 스타트 라인에 선 장면에는 뭔가 ‘빠진 것’이 있었다.

그의 ‘트레이드 마크’나 다름없는 아이언맨 문양이 헬멧에서 보이지 않았다.

윤성빈이 쓰고 나온 헬멧은 그냥 검은색으로 밋밋했다.

전날까지 치러진 공식 훈련 주행에서도 계속 썼던 아이언맨 헬멧을 벗어야 했던 이유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규정 때문이었다.

봅슬레이·스켈레톤 대표팀 관계자는 “IOC는 올림픽과 관련 없는 상표나 로고, 회사 디자인 등 상징적인 표식이 경기장에서 노출되는 것을 금지하는데, 이 부분에 저촉돼 윤성빈이 아이언맨 헬멧을 쓸 수 없게 됐다”고 전했다.

윤성빈은 약 8년 전부터 아이언맨 헬멧을 쓰고 각종 국제대회를 소화했다.

2018년 평창 올림픽에서도 아이언맨 헬멧을 쓰고 금메달을 거머쥐었다.

해당 IOC 규정은 평창 대회 때도 존재했다. 당시에는 윤성빈이 ‘홈 플레이어’였기 때문에 IOC가 규정을 ‘탄력적으로’ 적용해 예외로 인정했던 것으로 보인다.

대표팀 관계자는 “평창 때는 윤성빈이 아이언맨 헬멧 사용에 대해 제재받지 않았다”면서 “그래서 착용 가능했다”고 전했다.

다행히 대표팀은 이런 일이 벌어질 때를 대비해 여분의 헬멧을 준비했고, 윤성빈은 문제없이 슬라이딩을 소화할 수 있었다.

다만, ‘기분’은 좀 달랐다고 한다.

윤성빈은 2차 시기 뒤 믹스트존에서 취재진과 만나 “쓰던 것을 못 쓴다고 하니까 기분이 좋을 수는 없었다. 8년 만에 아이언맨 헬멧을 못 썼다. 어색했다”고 말했다.

윤성빈은 이날 1·2차 시기 합계 2분02초43의 기록으로 12위에 자리해 메달 가능성이 옅어졌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연합뉴스,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