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베이징올림픽 세 번째 도핑 적발

2022년 2월 18일   박지석 에디터

(서울=연합뉴스) 장현구 기자 =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 도핑 양성 반응을 보인 선수가 이틀 연속 나왔다.

국제검사기구(ITA)는 우크라이나 봅슬레이 선수 리디야 훈코(29)의 샘플에서 금지 약물인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 성분이 검출됐다고 17일 발표했다.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은 역시 금지 약물인 테스토스테론보다 더 강력한 효과를 낳는 것으로 알려졌다.

훈코에겐 잠정 자격 정지 처분이 내려졌다. 그는 이번 대회 모노봅(1인승)에서 20위를 차지했다.

훈코는 이번 올림픽 기간에 진행된 도핑 검사를 통과하지 못한 세 번째 선수다.

전날에도 우크라이나 스키 선수 발렌티나 카민스카(35)가 도핑에 적발됐다.

크로스컨트리 스키 선수인 카민스카의 샘플에선 단백동화남성화스테로이드와 두 가지 흥분제 성분이 발견됐다. 세 가지 성분 모두 금지 대상이다.

여자 선수가 단백동화남성화스테로이드를 복용하면 근육과 힘을 키울 수 있지만, 목소리가 굵어지고 털이 많아지는 남성화 효과의 부작용을 겪는다.

첫 번째 도핑 양성 반응자인 이란의 남자 알파인 스키 선수 호세인 사베흐 셈샤키(37)의 체내에서도 단백동화남성화스테로이드가 나왔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연합뉴스, 게티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