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바이든 대통령 “전쟁 시작” 발표

2022년 2월 23일   김주영 에디터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사실상 전쟁이 시작된 것.

22일 오후(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한 연설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큰 부분을 잘라내겠다고 했다면서 이는 우크라이나 침공의 시작”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전 조처를 훨씬 더 뛰어넘는 제재를 부과할 것이라면서 러시아 최대 국책은행인 대외경제은행(VEB)를 비롯해 2곳의 러시아 은행을 서방으로부터 전면 차단하는 등 서방에서의 자금 조달을 제약하겠다고 밝혔다.

또 러시아 지도층과 그 가족에 대한 제재를 부과하고, 러시아의 국가 채무에 대해서도 포괄적 제재를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발트해 연안 국가로 추가적인 군대와 장비의 이동을 승인했다면서 “우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영토를 속속들이 방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최악의 시나리오를 피할 시간이 아직 있다면서 “미국과 동맹들은 외교에 여전히 열려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은 예정됐던 미러 외교장관 회담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22일(현지시간) “이제 러시아의 침공이 시작됐다면서 “더는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을 만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