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젤렌스키 “3차 세계대전 이미 시작됐을 수도” 선언

2022년 3월 18일   김주영 에디터

러시아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의 젤렌스키 대통령이 3차 세계대전이 시작된 것일 수 있다는 발언을 남겼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미 NBC뉴스와 화상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결과가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침공 결정 자체 때문에 전면적 세계전쟁의 행로가 시작됐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것(3차 세계대전)이 이미 시작됐는지는 아무도 모른다”며 “만약 우크라이나가 함락된다면 이런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은 얼마나 될지,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80년 전 세계 2차 대전이 시작됐을 때 그런 것을 경험했다”며 “전면전이 언제 시작할지 누구도 예측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번 전쟁의 결과 때문에 전체 문명이 위태로워졌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날 젤렌스키 대통령의 발언은 러시아와 긴장을 고조시키거나, 러시아를 도발하지 않으려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우려를 이해하느냐는 질문에서 나왔다.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에 대한 제재와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을 하면서도 젤렌스키 대통령이 요구하는 비행금지구역 설정 등은 직접 충돌 가능성을 경계해 들어주지 않고 있다.

그는 미국 등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와 러시아가 충돌하면 제3차 세계대전이 될 것이라는 우려를 여러 차례 내비친 바 있다.

우크라이나는 대규모 민간인 피해가 속출하는 가운데 종전을 위해 러시아와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종전 뒤 우크라이나가 국제사회에서 어떤 성격의 국가로 남을지를 두고 양국의 논의가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진행되는 협상이 매우 어려운 단계라고 고충을 토로했다.

앞서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미 상·하원 의원들을 대상으로 미국의 행동과 지원을 호소하는 연설을 하며 기립 박수를 받았다.

그는 마틴 루서 킹 목사의 ‘나에겐 꿈이 있다’는 연설 문구를 인용해 “나에겐 필요가 있다. 나는 우리의 하늘을 지킬 필요가 있다”며 우크라이나 상공에 비행금지 구역을 설정해 달라고 재차 요구했다.

이어 “이것이 너무 과한 요구라면 대안을 제시하겠다”면서 S-300과 같은 대공 미사일 방어시스템과 항공기 지원을 요청했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