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현역 해병대원, 의용군 참전 위해 우크라이나 입국

2022년 3월 22일   김주영 에디터

대한민국 현역 해병대원이 국제의용군에 참가하기 위해 우크라이나로 향한 것으로 확인됐다.

22일 CBS 노컷뉴스 보도에 따르면 해병대 1사간 소속 병사 A 씨는 최근 휴가 중 폴란드에 입국했으며, 바르샤바에서 버스로 우크라이나 국경지대로 향한 뒤 국경을 넘었다.

현역 군인이 해외로 나가기 위해서는 국외여행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공항에서는 이를 하나하나 확인하지 않아 확인절차를 거치지 않고 공항에서 통과가 된 것으로 보인다.

A 씨는 “민간인들이 계속 죽어가는 상황에, 군인으로서 가만히 보고 있을 수만은 없었다”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무차별적으로 공격하는 장면을 직접 보니 무섭기도 하지만, 이제 되돌릴 수 없다. 한국으로 돌아간다면 처벌은 받겠다”고 말했다.

이어 “살기도 막막하고, 미래도 잘 보이지 않고 부대에 부조리는 부조리대로 있어서 너무나 힘들었다”며 “우크라이나군에서 자원입대자를 데리러 오는데 이를 기다리고 있다. 아직 입대 관련 서류를 쓰거나 하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외교부 등 우리 관계당국도 현재 A씨를 설득해 한국으로 돌려보내기 위한 절차에 착수한 사실이 확인됐다. 안전 문제와 함께 그가 현역 군인인 만큼, 우크라이나군 입대와 전투 참가 모두 국제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서다.

해병대사령부는 “자진 귀국할 수 있도록 아버지와 지인 등을 통해 연락을 시도하고 있으며, 신병확보를 위해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