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시리에게 ‘독도 주인’ 물어보자 이런 사이트가 떴습니다” (+캡처)

2022년 8월 19일   박지석 에디터

애플 시리에게 독도 주인 물어보자 나왔다는 충격적인 사이트 (+캡처)

애플 아이폰 음성비서 서비스 ‘시리(Siri)’에서 한국말로 ‘독도는 누구 땅입니까’라고 물으면 ‘독도가 한국 땅이 아닌 13가지 이유‘라는 사이트를 안내하고 있다.

시리가 안내하는 사이트는 외교부 사이트의 공식 독도 소개가 아닌 과거 2002년 9월 2일 외교부 자유게시판에 올라온 ‘독도가 일본 땅인 13가지 이유’라는 글이다.

실제 해당 글을 보면 ‘독도는 우리땅’ 노래가 1983년 7월에 금지곡으로 지정됐던 이유 등의 사례를 들어 독도가 한국 땅이 아니라고 하는 주장이 나왔다.

박기태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 단장은 해당 문제에 대해 지적했다.

그는 “애플이 독도와 같은 한국의 중요 정보를 오픈 백과사전에 나온 정보로 알리는 것도 문제고 외교부 자료를 제공하면서 외교부의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20년 전 외교부 자유게시판에 올랐던 자료를 올리는 것도 큰 문제”라고 말했다.

또 “수십억 명이 사용해 파급력과 전파력이 막강한 애플이 한국의 영토에 대한 답변을 점검 없이 엉망으로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반크는 “애플은 공신력 있는 정보를 교차 검증해 표기하는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고 요구하며 항의와 시정요청 서한을 곧 발송하겠다”고 전했다. 또 애플 지도에 나오는 독도에 대한 정보도 바로 잡아 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