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300만 원 직장인 기준 추석 부모님께 드리는 가장 적절한 용돈 액수 (+조사)

2022년 9월 8일   박지석 에디터

직장인 최대의 명절인 추석. 오랜만에 가족들을 만나 마냥 좋을 것 같은 추석이지만 하나 마음 속에 걸리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세뱃돈과 용돈문제다.

귀여운 조카들과 사랑하는 부모님께 마음 같아서는 두둑하게 한 몫 챙겨드리고 싶지만 나 또한 현실적인 사정이 있기에 적절한 금액으로 타협을 봐야한다. 그렇기 때문 이번에는 추석 적절한 금액의 용돈과 세뱃돈에 알아보도록 하려고 한다.

일단 세벳돈과 용돈 관련된 고민을 담은 글이 현재 각종 인기 커뮤니티에서 수 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는 사실을 먼저 밝힌다.

최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다들 명절에 부모님, 조카 세뱃돈 용돈 얼마씩 드리세요?”라는 글이 인기글 상단을 차지하기도 했다.

이러한 맥락에서 한 전문기관에서는 2000여명을 대상으로 선물로 적절한 금액을 조사했다고 한다.

조사에 따르면 미취학 아동 및 초등학생에게 적당한 세뱃돈 금액은 ‘1만원’이 48.8%로 가장 높은 응답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3만원’과 ‘5천원’이 각 11.8%의 비중을 보여 공동 2위를 차지했다. 중고등학생은 ‘5만원’이 36.9%로 가장 높았으며 ‘3만원(28.5%)’도 뒤를 이었다. 대학생에게 적정 세뱃돈 액수는 ‘5만원’이 37.2%로 많았고 ’10만원’도 31.0%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신한은행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월급 300만 원 기준 부모님께 드리는 용돈의 경우는 본인 부모님 기준으로 19만원, 배우자의 부모님 기준으로 18만원이 50% 이상으로 가장 많았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