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없으면 당신은..’ 현재 커뮤니티 대폭발시킨 2022 대한민국 계급측정표

2022년 10월 5일   박지석 에디터

한 온라인 커뮤니티 수저 사회계급표  화제의 중심

펨코 더쿠 계급론 월소득 월급 연봉 외제차 집 아파트
온라인 커뮤니티 상류사회층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의 인기 목록에는 ‘2022 대한민국 계급 측정기’라는 게시물이 게재됐다.

게시물 안에는 최상위부터 최하위까지 연소득, 집, 자동차 등 다양한 조건을 고려해 분류해 놓은 표가 있었다.

해당 표는 대한민국의 계급을 분류해 놓은 표로 다이아몬드수저, 금수저, 은수저, 동수저, 쇠수저, 나무수저, 흙수저, 손수저, 극빈곤층 총 9개로 나뉘어있었다.

펨코 더쿠 계급론 월소득 월급 연봉 외제차 집 아파트
온라인 커뮤니티 하류사회층

강남 알짜배기 땅 최고급 외제차 상류층

펨코 더쿠 계급론 월소득 월급 연봉 외제차 집 아파트
상류층 고급아파트

이에 따르면 가장 최상위에 위치한 다이아몬드수저는 자산 200억 이상의 자본가라고 적혀 있었다. 롤스로이스, 벤츠 S클래스, 제네시스 등을 타고 대표적인 부촌으로 알려진 한남동,성북동,평창동에 산다고 나와있다.

또한 금수저는 5억 이상의 연소득을 지닌 사람들로 자산은 94억원 이상부터다. 파텍 필립 등 고가의 시계를 차고 벤틀리, 페라리, 람보르기니 등 스포츠카를 주로 타고 다닌다고 한다. 은수저는 연소득 1억 5000만 원 정도로 근로 소득이 주를 이룬다. 자산은 15억 이상이고 포르쉐, 벤츠, BMW 등을 타는 사람들이라고 했다.

강남과 서초 등 8학군 근처에 15억 이상의 자가를 가지고 있으며 의사 또는 대형로펌 변호사 등의 직업이 이에 해당한다고 되어있다.

해당 표는 앞서 말한 다이아몬드 수저부터 은수저까지를 상류층으로 구분해 놨다.

강남, 서초를 살아도 중산층 딱지

펨코 더쿠 계급론 월소득 월급 연봉 외제차 집 아파트
중산층 아파트

이어서 연소득 8800만원 이상의 동수저는 중산층으로 적었다.

동수저들은 폭스바겐, 도요타, 혼다 등 외제차를 타고 강남, 서초 등에 전세를 살거나, 마포,성동,광진에 9억 이상의 자가를 가진 이들이라 했다.

중경외시 이상의 인서울 상위 학벌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여행, 미식, 클래식 음악회, 뮤지컬 등의 문화활동으로 여가를 보낸다고 돼있다.

공직자부터 기초생활수급자까지 하위층

펨코 더쿠 계급론 월소득 월급 연봉 외제차 집 아파트
반지하 주택

마지막으로 쇠수저부터는 노동차층, 하위층으로 분류시켰다. 쇠수저는 연소득 4600만원 이상, 나무수저는 3500만원 이상, 흙수저는 1200만원 이상이다.

쇠수저들은 연속득 4600만 원 이상으로 국산 중형차나 중고 외제차를 타고 서울에 전세로 살고 있거나 경기도에 6억 이상의 자가를 보유하고 있다. 이들은 공기업이나 대기업 직장인, 교사나 공무원 등의 직업을 가진다.

그리고 나무수저는 연소득 3500만 원 이상 아반떼 정도의 차를 끌고 다니며 경기도에 전세를 사는 경우가 많다. 주로 중견기업,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4년제 대졸자들이라고 했다.

흙수저는 연소득 1200만 원 이상으로 소형 또는 경차를 끌고 다니며 지방에서 전세를 살거나 월세를 산다. 공장 노동자이거나 비정규직일 가능성이 높고 전문대졸 또는 고졸의 학력을 가진다고 한다.

1200만 원 이하의 연소득은 손수저와 극빈곤층으로 분류했다. 손수저는 기초생활수급자에 해당하는 계급이라고 되어 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소득과 자산이 없이 나라에서 생활비를 지급받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해당 표에는 ‘세대주가 아닐 경우 자기 부모의 계층을 따른다’는 각주를 달기도 했다.

펨코 더쿠 계급론 월소득 월급 연봉 외제차 집 아파트
연합뉴스 돈

박지석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연합뉴스, 온라인커뮤니티, 파티플, 사당주민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