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압사 참사 유가족들 위해 정부가 세금 감면, 장례비 지원해준다

2022년 10월 31일   김주영 에디터

이태원 압사 참사..윤석열 정부 유족들 ‘세금 감면’ 및 치료비 지원 결정

이태원 압사 참사 유족들 지원 내용
이태원 압사 환자 이송

정부가 이태원 압사 참사로 인해 사망한 국민들에게 장례비를 최대 1500만원까지 지급하고, 유가족의 세금 감면 및 유예를 해주기로 결정했다.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3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이태원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정부는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사상자 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태원 압사 참사는 지난 10월 29일 이태원 해밀턴 호텔 인근 좁은 골목에서 발생했다. 당시 할로윈으로 수 많은 인파가 골목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오르막에 있던 사람들이 사람들을 밀치는 과정에서 압사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경찰 추산 이태원에는 10만 명이 넘는 인파가 몰렸다. 이태원 압사 참사로 인한 사망자는 154명, 부상자는 150명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대부분 사상자들이 20~30대 젊은 남녀인 것으로 밝혀져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이태원 참사 소방 경찰 사고 현장 수습 중
이태원 참사 소방 경찰

정부는 사망자 장례비는 최대 1500만 원까지 지급하고, 이송 비용도 지원한다. 부상자들에 대해서는 건강보험재정으로 실 치료비를 우선 대납하기로 했다. 중상자는 전담 공무원을 일대일 매칭해 집중 관리할 방침이다.

또 유가족과 지자체 전담 공무원 간 일대일 매칭도 완료했다. 31개 장례식장에도 공무원을 파견해 원활한 장례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유가족, 부상자 등에 대해서는 구호금과 함께 세금, 통신 요금 등을 감면하거나 납부를 유예했다.

정부는 전국 17개 시·도에 합동분향소를 설치해 내달 5일까지 조문객을 받을 예정이다.

이태원 할로윈 인파 압사 사고 현장
이태원 인파

윤석열 정부 이태원 참사 11월 5일까지 국가애도기간 지정

한편 정부는 이태원 참사 직후 11월 5일까지 국가애도기간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국가애도기간에는 모든 공공기관과 재외공관에서 조기를 게양하고 공무원 및 공공기관 직원은 애도를 표하는 리본을 패용하게 된다. 아울러 정부는 모든 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은 시급하지 않은 행사를 연기하고, 부득이 개최하게 되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진행하기로 했다.

이태원 압사 참사 현장 찾은 윤석열 대통령 발언
윤석열 대통령 이태원 참사 현장 방문

이태원 압사 참사 긴급대책회의에서 한덕수 국무총리는 “선 사망자의 명복을 빌며 가족들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부상자분들의 빠른 회복을 위해 정부는 필요한 조치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지난 새벽 대통령 주재 회의 직후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중대본을 설치하고 각 부처는 수습본부를, 서울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즉시 가동해 사고 수습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한 총리는 “정부는 대통령 지시에 따라 오늘부터 11월 5일 24시까지를 국가애도기간으로 정해 사망자에 대한 조의를 표하기로 했다”며 “서울 시내 합동분향소도 설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김주영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