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국내 트위치 유저 다시 한번 경악하게 만든 소식이 전해졌다

2022년 11월 10일   박지석 에디터

트위치 화질 논란에 이어 VOD 기능 삭제

트위치 vod 기능 삭제 방송
트위치 방송 목록

인터넷 방송 중계 서비스 ‘트위치’가 화질 문제 논란에 이어 국내 이용자들에 한해 주요 기능을 삭제하기로 결정해 또 한 번 충격을 주고 있다.

트위치는 지난 9일(현지 시각) 공식 블로그를 통해 ‘VOD 콘텐츠에 관한 Twitch 코리아 업데이트 및 약관 변경의 건’이라는 제목의 글을 게시했다.

트위치 12월부터 다시보기 기능 삭제 공지

트위치 다시보기 vod 화질 스트리머
인벤 트위치 vod 자료

트위치는 “저희는 이전부터 한국 법률 준수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으며, 진화하는 규제 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최적의 방안을 구현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한국 시청자에 대한 VOD 기능(클립, 이전 방송, 하이라이트, 업로드된 콘텐츠 포함) 중단을 발표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스트리머가 미리 충분히 대비할 수 있도록 시간적 여유를 두고 커뮤니티에 알려드린다”라며 “첫 번째 단계로, 2022년 12월 13일부터 한국 내 시청자는 더 이상 VOD 콘텐츠를 시청할 수 없다. 2023년 초부터는 한국에서 새로운 VOD 콘텐츠 생성 기능이 중단된다. 이와 같은 변경 사항을 반영하기 위하여 저희는 트위치 서비스 약관을 아래와 같이 변경할 예정이며, 이러한 변경은 2022년 12월 13일부터 적용된다”고 발표했다.

또 “대한민국 거주자들의 경우, 사전 녹화한 오디오 및 비디오 저작물의 배포와 동영상(클립, 하이라이트 및 기타 업로드 콘텐츠를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음)과 관련된 기능 및 서비스의 사용이 불가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VOD기능 삭제로 트위치 유명 스트리머 행방 묘연

트위치 방송 vod 다시보기 삭제

앞서 트위치는 지난 9월 29일 “30일부터 방송 최대 화질을 1080p에서 720p로 낮춘다”고 발표한 적이 있다. 트위치가 이러한 결정을 내렸던 이유는 ‘망 사용료’ 부담이 컸기 때문이다.

아프리카TV는 망 사용료로 연간 150억 원(2016년 기준)을 지불하고 있다. 미국 아마존닷컴이 운영 중인 트위치 역시 적지 않은 액수의 망 사용료를 국내 통신사에 지불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트위치는 당시 한국에서만 방송 화질을 낮추는 이유에 대해 트위치 서비스를 운영하는 비용이 증가하고 있고 이 같은 일이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후 국내 트위치 스트리머 중 일부는 아프리카TV로 거취를 옮겨 활동을 이어 나갔다.

트위치 다시보기 기능 삭제 스티리머

박지석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인벤,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