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윤석열 대통령 “강제징용 피해 배상, 일본 대신 한국이 하겠다”

2022년 11월 15일   김주영 에디터

일본 기시다 총리 만난 윤석열 대통령 강제징용 해결 방안 제시

캄보디아 한일정상회담 윤석열 대통령 기시다 총리
윤석열 대통령 기시다 총리

해외 순방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3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일본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일본군 강제징용 해결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 정상은 지난 9월 미국 뉴욕에서 만난 후 2개월 만에 다시 만났다.

이날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에 대한 조의를 표한 후 회담실로 이동해 만남을 가졌다. 두 정상은 “양국 간 현안과 관련하여 외교 당국 간에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평가하고, 조속한 해결을 위해 계속 협의해 나가자고 했다”라고 밝혔다.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한국 대법원 판결에 따라 압류된 일본 기업의 국내 자산 현금화가 눈앞에 다가온 가운데 한국 정부는 일본 기업의 배상금을 한국 재단이 대신 갚는 방안을 기준으로 최종 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3년여 만의 정식 회담이 성사되면서 국내 전문가 등에서는 연내 해결에 한 발짝 다가섰다는 관측도 나왔다. 양국간 전후 보상 문제를 놓고는 위안부 문제가 협의된 2015년에도 11월 약 3년 반만의 정식 정상회담을 개최했고, 12월 말에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에 합의하는 경과를 따랐다.

그러면서 산케이신문은 윤석열 대통령은 이달 10일로 대통령 취임 반년이 지난 시점에 지지율이 30%에 그쳤으며, 같은 시기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임당시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낮은 수치로 국내에서 해결에 그림자가 드리울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일본군 강제징용 한국 재단이 배상하겠다는 윤 대통령 입장
일본군 강제징용

한일 정상회담 후 일본 측 반응은?

이번에 3년여 만의 정식 회담이 성사되면서 국내 전문가 등에서는 연내 해결에 한 발짝 다가섰다는 관측도 나왔다. 양국간 전후 보상 문제를 놓고는 위안부 문제가 협의된 2015년에도 11월 약 3년 반만의 정식 정상회담을 개최했고, 12월 말에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에 합의하는 경과를 따랐다고 보도했다.

이어 일본 정부 고위관부는 “정권이 바뀌면 일본 기업에게 배상금을 지불하라고 다시 말할 가능성이 있다”라며, 일본 측이 이 방안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보고 있다.

원칙을 중시하는 외무성 중에는 직전까지 정상회담 실현에 회의적인 견해도 있었지만, 마지막은 총리 자신이 결정했다고 전했다.

김주영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연합뉴스